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아이폰은 애플페이만? 빗장 풀린다…"결제용 NFC 개방"

머니투데이 성시호기자
원문보기
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일본 우선 실시…한국은 '아직'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8일 서울시내 한 스타벅스 계산대에 애플페이 결제 가능 안내 스티커가 붙어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9일부터 스타벅스 전국 매장에 애플페이 서비스를 도입한다. 2023.05.08.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8일 서울시내 한 스타벅스 계산대에 애플페이 결제 가능 안내 스티커가 붙어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9일부터 스타벅스 전국 매장에 애플페이 서비스를 도입한다. 2023.05.08.



애플이 아이폰에서 애플페이 외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 비접촉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빗장을 연다.

애플은 14일(현지시간) iOS 18.1 버전부터 아이폰의 NFC 기능을 활용해 결제 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API(앱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를 외부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앞서 애플은 아이폰의 NFC 기능을 활용한 비접촉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출시하면서도 이 기능에 타사가 접근할 수 없도록 API를 공개하지 않았다. 그간 삼성페이·구글페이의 NFC 기반 비접촉결제 기능이 아이폰에서 구현될 수 없었던 이유다.

애플은 새로 제공할 NFC 기능 API를 통해 외부 개발자가 비접촉결제 외에도 비접촉식 자동차·주택·호텔 열쇠, 대중교통, 사원증, 포인트카드, 티켓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OS 18.1용 NFC 기능 API는 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일본 개발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애플은 지원국가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OS 18 첫 버전은 다음달 출시될 전망이다. 관련 업계에선 iOS 18.1 버전의 업데이트가 예상되는 올 4분기쯤 외부 개발사의 NFC 기반 비접촉결제 서비스가 아이폰에서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애플은 아이폰 NFC 기능 이용에 대해 수수료 지불을 요구할 예정이며, 승인된 개발자만 기능 접근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앞서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조사를 벌이며 NFC 개방을 압박한 EU(유럽연합)의 요구조건은 '무료 개방'이었던 만큼, 애플과 EU는 당분간 신경전을 이어갈 전망이다. 애플은 NFC 기능 API 개방 대상국에서 EU 국가를 일괄 제외했다.

성시호 기자 shsung@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