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명박 “현 구도서 국힘은 野…정권 재창출 위해 대동단결해야”

세계일보
원문보기
尹, MB와 첫 공식 만찬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부부 만찬 자리에서 여소야대 국면에서 정권을 재창출하려면 ‘대동단결’ 해야 한다며 단합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 말씀이 큰 도움이 된다. 다시 뵙고 말씀을 자세히 듣고 싶다”고 화답했다고 대통령실 정혜전 대변인이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 부부와 이 전 대통령 부부,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 부부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 관저에서 저녁 6시30분부터 약 3시간 동안 만찬을 했다. 윤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이 공식 만남을 가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날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정치 현안에 관해 이야기를 하며 윤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단결’을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국회의 극단적인 여야 구도 속에 국민의힘은 야당이나 마찬가지”라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당정이 하나가 돼 똘똘 뭉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난관을 헤쳐 나가는 길은 대동단결일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과거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미국, 일본, 중국과 300억달러 통화스와프를 체결, 위기를 극복한 기억을 말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이 전 대통령께서 소상하게 말씀하신 부분이 큰 도움이 된다”며 “다음에 다시 날을 잡아 상세하게 듣고 싶다”고 답했다.

3시간여 진행된 만찬은 윤석열정부와 이명박정부 두 정부 동안 진행된 올림픽에서 우리나라가 거둔 성적, 한·아랍에미리트(UAE) 관계 등이 거론되며 화기애애하게 진행됐다고 박 전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 2008 베이징·2012 런던올림픽 때 역대 최다 13개 금메달을 획득했는데, 이번에도 공교롭게 13개 역대 최다 금메달을 딴 공통점이 있다”며 “파리 올림픽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둔 태극전사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러한 젊은 세대가 미래에 짊어질 부담을 덜기 위해 기성세대들이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5월 아랍에미리트(UAE)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 방한 당시, 윤 대통령이 모하메드 대통령에게 “한-UAE 관계가 이렇게 좋은 것은 이명박 前 대통령께서 초석을 놓았기 때문”이라고 말하자, 모하메드 대통령이 “맞다”고 크게 공감한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에 2009년 12월 UAE 바라카 원전 건설 수주 당시 수출경험도 없고 열세였던 한국이 역전한 기억을 회고했다. 또 한국과 UAE 관계가 지난 정부때 위기에 놓였던 상황과 윤석열정부가 위기를 수습하는 과정 역시 지켜봤다고 말했다. 또 “이번 (윤석열 정부의) 24조원 체코 원전 수주는 엄청난 쾌거”라고 추켜 세웠다. 윤 대통령은 “이 前 대통령께서 UAE 바라카 원전 건설을 수주한 것이 토대가 돼 이번 체코 원전 건설 사업에서 우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성과를 낸 것”이라고 화답하며 무너진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만찬은 이 전 대통령이 좋아하는 한우갈비구이, 갓 지은 솥밥, 소고기된장찌개로 구성됐다. 반찬으로는 굴비구이, 잡채, 해물전, 호박전과 전채 요리로는 대하, 전복 잣즙냉채, 단호박죽, 디저트는 과일이 준비됐다.

박지원·김현우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