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2.3 °
YTN 언론사 이미지

[경제PICK] 복잡한 재건축 절차 "확" 줄입니다~

YTN
원문보기
[앵커]
키워드로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를 알아보는경제픽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경제부 류환홍 기자와 함께 합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부터 보겠습니다. 복잡한 재건축 절차 "확" 줄입니다. 재전축 절차가 얼마나 간단해지는 거예요?

[기자]
오늘 이 8월 8일입니다. 정부가 8.8 주택공급대책을 내놨는데요. 핵심을 보면 재건축 절차를 간소화해서 속도를 높이겠다는 겁니다. 최장 30년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지역과 상황에 따라서 좀 다르겠지만 10년 정도에서 3년 단축해서 한 7년 정도로 단축을 시키겠다는 건데요. 주요 내용을 그래픽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초기에 기본계획과 정비계획이 있는데요.

그거를 동시에 계획을 수립하고 인가를 해 주겠다는 거고요. 그 이후에 진행되는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인가계획도 동시에 수립하도록 해서 동시에 인가를 해 주겠다는 겁니다. 다음에 보시면 조합설립 동의요건도 완화를 했어요. 75%에서 70% 동의만 얻으면 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동별로는 2분의 1에서 3분의 1로 기준을 완화한다는 것입니다.

또 취득세 감면도 이번에 들어갔는데요. 사업자인 조합과 또 1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원조합원의 경우에는 취득세를 40% 감면해 주기로 했고요. 또 용적률과 관련해서도 역세권은 390%까지. 그리고 그 이외 지역은 330%까지 용적률을 늘려주겠다는 겁니다. 이런 혜택을 준다는 것이죠. 이밖에도 건축물의 높이와 관련된 제한이 있고 또 녹지 확보를 해야 되는 그런 기준들이 있습니다.


이런 기준들도 완화를 해 주고요. 그다음에 전용면적 25평, 85제곱미터 이하의 의무 공급도 폐지를 해서 조금 더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그런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특히 또 관계기관 간의 이견으로 인해서 지연되는 걸 막기 위해서 지자체에 합동조정회의가 신설이 되고 여기서도 안 되면 국토부가 직접 개입하겠다, 이런 계획도 들어가 있고요.

정부는 재건축, 재개발 법안을 제정하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법안이 안 되더라도 시행령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빨리 해서 최대한 속도를 높이겠다는 그런 계획입니다.

[앵커]

신속하게 하고 또 국민들이 원하는 평수를 공급하겠다, 이런 얘기로 들리는데 서울과 수도권의 그린벨트 해제도 논의되고 있다고요?

[기자]
이것도 핵심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12월달에 그린벨트 해제 지역 후보를 발표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기존에는 2만 호 정도 계획을 하고 있었는데 4배를 늘려서 8만 호까지 확대한다는 겁니다. 후보지는 11월달에 발표를 하고 그 전까지는 땅값이 오를 수 있으니까 서울 전 지역, 그다음 인접 수도권에 있는 그린벨트까지 한시적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놓기로 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YTN 류환홍 (rhyuh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현장에서 전하는 파리의 열기 [파리2024]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2. 2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김용현 군기 누설 혐의
  3. 3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롯데백화점 노조 조끼 논란
  4. 4중러 폭격기 도쿄
    중러 폭격기 도쿄
  5. 5통일교 특검 수용
    통일교 특검 수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