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전북 최연소 준프로 한석진·U-17 대표 GK 홍성민…K리그 유스 챔피언십, 영건을 주목하라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전북 한석진, 포항 홍성민, 인천 이재환, 충남아산 강현성(왼쪽부터).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전북 한석진, 포항 홍성민, 인천 이재환, 충남아산 강현성(왼쪽부터).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서울 | 김용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주최하는 K리그 산하 고등부 유소년 클럽 대회 ‘2024 그라운드.N K리그 U18&17 챔피언십’이 13일 개막, 25일까지 충남 천안시에서 펼쳐진다.

25개 팀이 참가하는 U18 챔피언십은 총 7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 뒤 16강 토너먼트를 거쳐 25일 오후 7시에 천안축구센터 주경기장에서 결승전이 열린다.

저학년 대회인 U17 챔피언십엔 K리그 24개 팀과 J리그 초청팀 세레소 오사카가 참가, 7개 조가 조별리그를 치른 뒤 8강 토너먼트를 진행한다. 결승전은 24일 오후 7시 천안축구센터 주경기장에서 시행한다. 자연스럽게 대회를 빛낼 유망주가 눈길을 끈다.

◇대세는 준프로 자원

올 시즌 K리그는 준프로에서 프로로 전환한 강원 양민혁, K리그 역대 최연소 득점을 기록한 수원 박승수 등 혜성같이 떠오른 준프로 선수의 활약이 눈에 띈다.

이번 챔피언십에도 볼 수 있다. 구단 역대 최연소 준프로 한석진은 전북 U15 소속으로 지난 2021년과 2022년 2년 연속 K리그 주니어 득점왕을 차지한 데 이어 지난해 고등학교 1학년 최초로 K리그 주니어 전기리그 득점왕에 올랐다. 올 시즌 한석진은 전북 B팀 소속으로 K4리그에 출전 중인데, 지난 6월 평택시티즌과 경기에서 데뷔골을 기록했다.

포항 홍성민은 구단 역대 세 번째이자 최초의 골키퍼 준프로 선수다. 빠른 순발력을 앞세운 선방 능력과 양발을 활용한 빌드업이 장점이다. 올해 2월 백운기 대회에서 7경기 2실점만을 허용하며 팀 우승을 이끌었으며, U17 대표팀에서도 주전 요원이다.


전남 손건호는 구단 최초의 ‘필드 플레이어 준프로 선수’다. 주 포지션은 윙포워드이나, 공격형 미드필더도 소화 가능하다. 전남 창단 멤버인 손백기 감독의 아들로도 알려져 있다. 지난 4월 프로 데뷔전을 치르면서 아버지와 아들이 모두 전남에서 뛴 이색 기록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외에도 올 시즌 K리그 주니어 전기리그에서 8골을 터뜨린 포항 김명준, 190cm의 큰 키와 몸싸움 능력이 뛰어난 수원 곽성훈, 뛰어난 일대일 방어를 비롯해 발기술을 지닌 성남 유민준, K4리그 출전 경험이 있는 전북 서정혁, 진태호 등의 눈길을 끈다.

◇‘원샷원킬’ 득점왕 출신 주목

인천 이재환은 K리그 주니어 전기리그 안양과 최종전에서 6분 만에 해트트릭을 완성하는 폭발력을 보여주며 득점왕에 등극했다. 이재환은 190cm의 큰 키와 다부진 체격을 바탕으로 상대 수비수와 몸싸움, 날카로운 왼발 슛이 강점이다.


수원FC 백경은 184cm의 큰 키를 활용한 타점 높은 헤더, 뛰어난 골 결정력 등이 특징이다. 백경은 전기리그 김포와 최종전에서 5골을 터뜨리며 총 8골을 기록했다. 대한축구협회장배에서도 2경기 연속골을 넣는 등 물오른 골 감각을 뽐냈다.

포항 채인서는 전기리그에서 8골을 기록하며 득점왕에 올랐다. 채인서는 전기리그 뿐만 아니라 2월 백운기에서도 팀 내 득점 2위(4골)를 기록하며 꾸준한 활약을 펼쳤다. 폭발적인 스피드와 저돌적인 드리블 돌파를 바탕으로 팀 우승을 이끌었다.

경남 김수민은 경남 1군에서 활약 중인 김민준 골키퍼의 동생이다. 대한축구협회장배에서 5골을 터뜨리며 득점왕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김민준은 전기리그 도움 공동 2위(3개)를 기록하는 등 동료와의 연계 플레이에서도 강점을 보였다.


이밖에 강현성은 올 시즌 충남아산 창단 첫 K리그 주니어 우승을 이끈 주장이다. 빠른 스피드와 피지컬을 자랑하는 서울 사무엘, 큰 키와 공중볼 경합 능력을 갖춘 대구 김민준, 백운기(4골)와 협회장배(2골)에서 팀 내 최다 득점을 기록한 울산 김범환 등도 주목할 자원이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이해찬 사회장
    이해찬 사회장
  3. 3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