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빙속 금메달리스트 김민석 헝가리 귀화…음주운전 뒤 팀 못 구해

한겨레
원문보기
김민석이 지난 2018년 2월21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팀추월 결승전에서 이승훈, 정재원과 팀을 이뤄 은메달을 획득한 뒤 관중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김민석이 지난 2018년 2월21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팀추월 결승전에서 이승훈, 정재원과 팀을 이뤄 은메달을 획득한 뒤 관중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중장거리 간판 김민석(25)이 음주운전 뒤 소속팀을 구하지 못하자, 헝가리로 귀화했다.



헝가리빙상연맹은 지난 5일 누리집을 통해 김민석과 문원준의 귀화 절차를 마무리한 뒤 “헝가리 스케이트 가족이 됐다”고 밝혔다. 김민석은 연맹과 인터뷰에서 “한국에서 음주운전으로 3년 자격정지 징계를 받았다”며 “당시 일을 변명하고 싶진 않다. 후회하고 있으며 그 사건 이후 운전대를 잡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석은 지난 2월 헝가리로 가 현지에서 훈련하며 귀화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2018 평창겨울올림픽과 2022 베이징겨울올림픽 남자 1500m에서 동메달을 따냈던 김민석이 귀화를 선택한 배경에는 음주운전 뒤 소속팀을 찾지 못한 영향이 컸다. 김민석은 2022년 7월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음주운전 사고를 낸 뒤 지난해 5월 500만원 벌금형을 받았고, 대한체육회로부터 2년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 그 사이 김민석은 계약 만료로 소속 팀인 성남시청을 떠났고, 제대로 된 훈련을 하지 못했다.



김민석은 “대한빙상경기연맹은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겨울올림픽에 출전할 기회를 주겠다고 했지만, 3년 동안 훈련을 하지 못하면 힘들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징계로 인해 소속 팀도, 수입도 없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김민석의 징계는 2025년 5월에 종료될 예정이어서 그해 연말 열리는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할 수 있었지만, 헝가리행을 택했다. 헝가리 빙상 대표팀 지도자인 이철원 코치가 귀화 제의를 했다.



귀화를 택한 김민석은 헝가리 국가대표로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겨울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 김민석과 함께 귀화를 택한 쇼트트랙 선수 문원준은 “2021년 루체른 겨울 유니버시아드 대표팀에 선발됐지만, 코로나 확산 여파로 대회가 취소됐고, 대표 자격을 잃었다”며 “한국에선 스케이트를 잘 탈 수 있을 것 같지 않았고,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귀화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한국 선수가 다른 나라 국기를 달고 뛰는 사례가 김민석이 처음은 아니다.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은 2011년 러시아로 귀화한 뒤 2014 소치 겨울올림픽에서 3관왕에 올랐다. 2018 평창겨울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쇼트트랙 에이스 린샤오쥔(한국명 임효준) 또한 2019년 훈련 도중 황대헌을 상대로 강제추행을 저지른 혐의로 빙상연맹으로부터 자격정지 1년 처분을 받자 중국으로 귀화했다. 린샤오쥔은 추후 2021년 6월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장필수 기자 feel@hani.co.kr



▶▶행운을 높이는 오늘의 운세, 타로, 메뉴추천 [확인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오직 한겨레에서 볼 수 있는 보석같은 기사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청와대 복귀
    청와대 복귀
  2. 2이시영 캠핑장 민폐
    이시영 캠핑장 민폐
  3. 3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4. 4대만 포위 훈련
    대만 포위 훈련
  5. 5두산 카메론 영입
    두산 카메론 영입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