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원희룡 “대통령과 싸운 여당, 10년간 고난의 행군…朴 탄핵 뼈저리게 후회”

세계일보
원문보기
“韓특검 제안은 ‘금식’이 당론인데 메뉴 물어보는 궤변”
7∙23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원희룡 후보는 3일 “대통령과 싸우는 여당은 정권을 뺏기고 당이 쪼개져서 10년 간 야당을 하고 당원들이 피눈물 나는 ‘고난의 행군’을 한다는 걸 1997년 이회창 후보 때,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두 번 겪었다”며 “저도 그때 탄핵을 찬성했다가 그게 정말 경험 미숙이었다는 것을 지금 뼈져리게 반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한동훈 후보가 당 대표에 당선되면 대통령과 각을 세워 여당이 쪼개질 것이라 주장하며 이 같이 말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원희룡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원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친분이) 하루 아침에 끊어진 것은 한동훈 전 위원장의 몫”이라며 “정권을 지켜야 하고 당은 깨지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2017년 야당 공세에 밀리고 여론의 어떤 압박에 못 이겨서 탄핵이 민심을 따르는 길인 줄 알고 찬성하고 당이 분열됐다가 지금까지 우파진영 전체가 궤멸 상태인 교훈을 얻었다”며 “저도 뼈져리게 반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원희룡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원 후보는 전날 국민의힘 비전발표회에서 내세운 ‘레드팀’ 가동과 관련해 “신뢰가 없는 상태에서 난데 없이 (대통령에게) 얘기하면 감정싸움 내지는 불신 때문에 건설적인 결론이 안 나오고 싸움만 날 수 있다”며 “대통령께서도 몸에 쓴 약을 먹으려면 약 주는 사람을 믿을 수 있어야 수술을 맡길 수 있는 것이지, 돌아서서는 언론에 대고 매번 공격하고 (정치적) 경험도 없는 사람이 약이라고 주면 선뜻 그걸 먹겠느냐”고 했다.

‘그러한 레드팀은 한 후보가 내세운 수평적 당정관계와 유사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건전한 수평적 당정관계는 신뢰와 소통 경험, 그간의 정치경험이 있어야 가능하지 말로만 되지 않는다”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뉴스1


원 후보는 제3자 추천 방식의 채상병 특검법을 제안한 한 후보가 다른 후보들을 향해 ‘대안 제시 없이 비판만 한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선 “우리 당론은 예를 들어 ‘금식’인데 자꾸 뭐 먹을지 메뉴 대안을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당론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 후 (결과가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특검하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대법원장이 특검을 임명하자고 한 한 후보 제안은) 특검 수사결과를 나중에 법원이 판결해야 하는데 대법원장이 임명하는 것은 삼권분립에도 위배되는 것”이라며 “우리 당론이 있는데 왜 자꾸 그걸 무시하고 모순적인 대안을 받아들이라고 궤변을 하는지”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 토론 없이 명분회피용으로 그런 안을 내놓은 것인데 저 무도한 이재명을 잘 몰라서 하는 것이고 2017년 탄핵 때의 경험이 없으서 그런 것”이라며 “(한 후보 방식으로) 그렇게 하면 (민주당이) 특검 미끼를 물고 탄핵을 추진하는 데 우리 모두 걸려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원 후보는 “한 전 위원장은 보궐선거든 지방자치단체 선거든, 정부 경험을 더 쌓으면 우리의 미래 희망 주자가 될 수 있다. 저희들이 애정을 갖고 선배로서 조언을 하는 것이기에 (자신에 대한 지적을) 너무 고깝게, 말싸움에서 꼬박꼬박 한 마디도 안 지려고 그렇게 반박하지 말아 달라”며 “위기 때는 정말 경험 있는 사람을 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2. 2김병기 박나래 책임
    김병기 박나래 책임
  3. 3김하성 애틀랜타 영입
    김하성 애틀랜타 영입
  4. 4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5. 5이서진 한지민 케미
    이서진 한지민 케미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