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우원식 "김홍일, 탄핵 표결 앞두고 사퇴해 심각한 우려...정부에도 강력 유감"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은 2일 김홍일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사퇴한 것에 대해 "고위공직자로서 매우 무책임하고 잘못된 행동"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우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 전 위원장의 부적절한 사퇴를 수리한 정부에도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7.02 pangbin@newspim.com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7.02 pangbin@newspim.com


우 의장은 "탄핵소추는 징계가 곤란한 공무원이 범법 행위를 했을 때 국회가 소추하거나 파면하는 것"이라며 "이는 대한민국 헌법이 입법부에 부여한 고유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소추 대상자가 국회 표결을 앞두고 사퇴하는 건 헌법이 입법부에 부여한 탄핵소추권을 부여한 뜻과 그에 따른 절차를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덧붙였다.

우 의장은 "유사한 사례가 최근에도 있었단 점에서 그대로 넘길 사안이 아니"라며 "국회 탄핵소추권이 제대로 쓰이기 위해 어떤 방안이 필요한지 동료 의원들의 지혜를 모으겠다"고 언급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 본인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보고되기 전에 자진 사퇴했다. 최근 절차를 개시한 공영방송 이사 선임 등 방통위 업무 중단을 막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탄핵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헌법재판소 결정까지 방통위원장 직무가 중단된다.


hong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