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국고등교육재단 대표에 김유석 최종현학술원 대표이사

연합뉴스 장하나
원문보기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한국고등교육재단(이사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1일 김유석 최종현학술원 대표이사가 재단 신임 대표로 취임한다고 밝혔다.

김유석 한국고등교육재단 신임 대표[한국고등교육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유석 한국고등교육재단 신임 대표
[한국고등교육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유석 신임 대표는 외무고시 29회 출신으로, 예일대 MBA를 마친 뒤 맥킨지 경영 컨설턴트, 글로벌 에너지 회사 BP그룹 임원 등을 역임했으며, 2009년 SK에 합류해 SK차이나 기획실장, SK에너지 글로벌 사업개발실장 및 전략본부장, SK온 마케팅본부장 및 경영기획부문장 등을 두루 거쳤다. 지난 3월부터는 최종현학술원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향후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최종현학술원 대표를 겸임하며 두 기관의 선순환 시너지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방점을 둘 계획이다.

김 대표는 "세계적 수준의 학자를 배출하는 역할을 넘어 우리 사회가 직면한 글로벌 난제를 해결할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재단이 양성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이 세계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기존 협력국과 기관을 확대하고, 최종현학술원이 구축한 지식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앞으로 50년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50주년을 맞는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고(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이 1974년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법인이다.

재단은 설립 이래 4천200여명의 장학생을 지원했고, 민간 최초로 해외유학 장학사업을 추진해 세계 유수 대학의 박사 학위자 900여명을 배출했다.


재단 장학생 출신으로는 한국인 최초 하버드대 종신교수인 박홍근 교수를 비롯해 하택집 하버드대 교수, 천명우 예일대 교수, 이대열 존스홉킨스대 교수, 한국 여성 최초로 스탠퍼드대 종신교수가 된 이진형 박사 등이 있다.

hanajja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도서관 붕괴
    광주 도서관 붕괴
  2. 2온유 피부 관리
    온유 피부 관리
  3. 3이경실 세바퀴 하차
    이경실 세바퀴 하차
  4. 4알바노 버저비터
    알바노 버저비터
  5. 5현대캐피탈 3연승
    현대캐피탈 3연승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