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김진표 "尹 '이태원 참사, 특정 세력에 조작 가능성' 얘기했다"

아이뉴스24 김다운
원문보기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김진표 전 국회의장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에 대해 "특정 세력에 의해 유도되고 조작된 사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김진표 전 국회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05.27.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김진표 전 국회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05.27. [사진=뉴시스]



김 전 의장은 최근 출간한 회고록 '대한민국은 무엇을 축적해왔는가'에서 2022년 10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약 두달 후인 12월 5일 윤 대통령과 독대했던 내용을 공개했다.

김 전 의장은 이 자리에서 본인이 "제 생각에는 이상민 장관 역시, 그가 좀 더 일찍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옳습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윤석열 대통령은 내 말이 다 맞으나, 자신이 이태원 참사에 관해 지금 강하게 의심이 가는 게 있어 아무래도 결정을 못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내가 그게 무엇인지 물었더니, 자신은 이 사고가 특정 세력에 의해 유도되고 조작된 사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라며 "그럴 경우 이상민 장관을 물러나게 한다면 그것은 억울한 일이라는 얘기를 이어갔다"고 적었다.

김 전 의장은 "극우 유튜버의 방송에서 나오고 있는 음모론적인 말이 대통령의 입에서 술술 나온다는 것을 믿기가 힘들었다"며 "윤 대통령의 의구심이 얼마나 진심이었을지는 알 수 없으나, 상당히 위험한 반응이었다. 나는 '그런 방송은 보지 마십시오'라고 말하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았지만 꾹 참았다"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로비 의혹
    통일교 로비 의혹
  2. 2런닝맨 김종국 결혼
    런닝맨 김종국 결혼
  3. 3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4. 4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5. 5손흥민 토트넘 계약
    손흥민 토트넘 계약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