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SBS 언론사 이미지

'채 해병 특검법' 청문회…이종섭 증인 선서 거부

SBS 백운 기자
원문보기
<앵커>

국회에서는 야당 주도로 채 해병 특검법 입법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백운 기자, 청문회에는 채 해병 순직 사건의 주요 인물들이 다 나왔죠?

<기자>

채 해병 특검법 입법 청문회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오전 10시쯤 시작됐습니다.

박정훈 해병대 전 수사단장, 이종섭 전 국방장관, 이시원 대통령실 전 공직기강비서관 등 사건과 관련된 주요 인물들이 대부분 참석했습니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과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피고발인 신분이란 이유로 증인 선서는 거부했습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은 대놓고 거짓말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이종섭/전 국방부장관 : 증언 거부권까지 있으나 이 사건이 결코 형사적 이슈가 될 수 없다고 확신하기에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증언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진실되게 임하겠습니다.]


[김승원/민주당 법사위 간사 : 뭘 질문할지 알고 지금 선서 자체를 안 하겠다는 겁니까. 당신들이 공직자 맞아요? 국민들에게 사실을 고해야 될 공직자 맞냐고요.]

<앵커>

오늘(21일) 청문회의 쟁점은 뭔가요?


<기자>

민주당은 이 전 장관과 윤 대통령의 통화 기록 등을 근거로 해병대수사단이 채 해병 사건 관련 수사기록을 경북경찰청에 이첩했다가 회수하는 하는 과정 등에 수사 외압이 있었는지 규명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박균택 의원은 임성근 해병대 전 1사단장이 지인을 통해 김건희 여사에게 구명 로비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핵심 증인인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은 서북 도서 방위 등 안보 상황을 이유로 회의장에는 나오지 않았는데 오늘 오후 화상 연결을 통해 증언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남 일)

백운 기자 cloud@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