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게임스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서브컬처 게임들 '이모티콘' 예뻐요?

더게임스데일리
원문보기
[이주환 기자]

카카오게임즈, 넥슨게임즈 등 주요 업체들이 서브컬처 게임 유저를 겨냥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하는 등 신사업 개척에 나서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대표 한상우)는 최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서비스 2주년을 맞아 유저 몰이에 나서는 가운데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서비스 2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새 육성 시나리오 '그랜드 마스터즈 -이어가는 자들에게-'를 비롯해 육성 우마무스메, 서포트 카드 등을 공개했다. 또 '스킬 진화' 기능을 도입하며 육성의 재미를 더했다.

이 외에도 스토리 연출을 단축할 수 있는 '스킵 고속화' 설정 옵션을 추가했으며 과거 스토리 이벤트를 해방하는 '회상의 책갈피' 아이템을 업데이트했다. 또 컨디션 하락 빈도를 조정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하며 한층 쾌적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 가운데 영구 소장 가능한 카카오 이모티콘을 첫 출시하며 팬심을 더하기도 했다. 이번 이모티콘은 게임 내 서클 스탬프 중 카카오톡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24개로 구성됐다.

이 회사는 앞서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한국 특별 방송 Vol. 04'를 진행하며 유저와 소통에 나서왔다. 이후 게임 내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이모티콘 출시를 통해 일상에서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넥슨게임즈(대표 박용현)는 이날 '블루 아카이브'의 네 번째 카카오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앞서 글로벌 서비스 2.5주년을 맞아 특별 방송을 통해 업데이트 및 이벤트 소식을 발표하며 이목을 끌어왔다. 또 단독 오프라인 행사를 갖고 유저들과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일산 킨텍스에서 이틀 간 열린 '2.5주년 페스티벌'은 각각 5500명씩 1만 1000명이 몰리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후 '2.5주년 미니 페스티벌'을 이어가며 유저들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이 가운데 카카오톡 이모티콘까지 새롭게 출시하며 다방면에서의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선보인 이모티콘들이 10대부터 40대까지 전 연령대의 인기 순위 1위를 석권해 온 만큼 이번 네 번째 이모티콘 역시 적잖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란 관측이다.

이 같은 게임업체들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 양상도 점차 달라지고 있다. 앞서 작품 론칭이나 대형 업데이트 시점에 맞춰 일정 기간 한정으로 이용 가능한 이벤트에 그쳤다면, 이제는 영구 소장할 수 있는 상품으로 출시하는 방식으로 차이를 보이게 됐다는 평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서브컬처 게임 팬층은 기본적인 콘텐츠 완성도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의 재투자 측면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굿즈 및 오프라인 행사 등을 함께 즐기는 게 당연한 문화가 됐다"면서 "게임업체들이 유저 니즈에 적극 대응하는 과정에서 일상 생활과 밀접한 메신저 이모티콘 출시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더게임스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