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애완견 발언' 여진..."판단력 잃어" vs "언론학 용어"

YTN
원문보기
[앵커]
일부 언론을 '검찰 애완견'으로 지칭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 발언의 후폭풍이 거셉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 대표 사법리스크 현실화로 판단력을 잃었다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언론학 용어를 인용한 거라고 반박하면서도 여론 동향을 주시하는 기류도 엿보입니다.

박광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 '애완견 발언' 이후 첫 여당 공식회의, 이 대표 방탄을 위해 검찰과 법원에 이어 언론까지 압박한단 지도부 차원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기레기 발작' 등 친명계 일부의 원색적 발언을 겨냥해선 정상적 공당이 아니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추경호 / 국민의힘 원내대표 : 국회 제1당 대표의 입에 담아서는 안 될 극언입니다. 이재명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은 진실이 드러날까 두려워 감정이 격해지면서 정상적인 판단력을 잃은 듯 합니다.]

유력 당권 주자인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본인도 가짜뉴스 피해자이지만 삐뚤어진 언론관은 가짜뉴스 못지않게 위험하다며,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재갈법' 등으로 언론을 애완견처럼 협박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사무총장 : 팩트에 근거해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서는 '검찰의 애완견'이라며 펜과 입을 다물라 합니다.]

이재명 대표는 애완견 발언의 발단이 된 대북송금 의혹 검찰 수사를 반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검찰 기소는 검찰 공화국의 실상이라며, 판단은 역사와 국민의 몫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북한에 현금을 몇억씩, 몇십억씩 주면 유엔 제재 위반이다, 주면 안 된다,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까? 상식에 어긋나는 이런 주장을 대한민국 검찰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 차원에선 '애완견' 자체는 언론학에서 널리 인용되는 '워치독' 감시견과 '랩독' 애완견 용어를 쓴 거라며 비하 의도가 없다고 반론을 폈습니다.

[이해식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일부 법조기자들의 받아쓰기하는 이런 행태에 대해서 (언론학의) 공식적 용어를 인용해서 항변을 한 것이다….]

다만, 친명계 한 의원은 '기레기 발작' 발언으로 이 대표를 옹호한 양문석 의원을 겨냥해, 모든 언행을 인위적으로 통제할 순 없지 않겠느냐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민주당 일각에선 '이재명 대표 방탄' 프레임에 중도층 이탈 등 역풍 가능성을 우려하는 기류도 읽힙니다.

'애완견 발언' 논란은 이재명 사법 리스크와 야권이 주도하는 언론 개혁법안 등과 결부된 이슈인 만큼 당분간 여진이 이어질 거란 관측입니다.

YTN 박광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양영운
디자인 : 김진호

YTN 박광렬 (parkkr08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지식과 이슈를 한눈에! [이게웬날리지]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제명 의결
    한동훈 제명 의결
  2. 2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3. 3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4. 4맨유 마이클 캐릭
    맨유 마이클 캐릭
  5. 5트럼프 연준 공격
    트럼프 연준 공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