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野 "17일 원 구성" vs 與 "공개토론"...다음 주 분수령

YTN
원문보기
[앵커]
평행선을 달리는 원 구성 협상 문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7일에는 마무리를 짓자며 여당을 거듭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기존 상임위 배분의 백지화를 요구하며 양당 원내대표 공개토론까지 제안했는데, 다음 주가 협의의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이준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은 오는 17일에는 반드시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며 우원식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원 구성 협상을 위한 회동 제안을 거부하는 여당을 더는 기다릴 수 없으니, 여당 몫 7명 상임위원장 선출을 이제는 결론짓자는 겁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계속 일하지 않겠다고 생떼 쓰는 사람 기다리느라 국회가 법을 계속 어겨가며 산적한 현안을 외면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닙니다.]

법사위에서 채 상병 특검법 처리 수순을 밟는 동시에, 과방위에선 숙려기간을 건너뛰고 '방송 3+1법'을 상정하며 단독 상임위를 이어갔습니다.


[최민희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 숙려기간이 아직 지나지 않았지만 시급한 방송관계 법률에 국회 의결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국민의힘은 야당 단독으로 이미 선출된 11명 상임위원장의 정당성을 전혀 인정할 수 없다며, '백지화'를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이 가져간 법사위·운영위·과방위 위원장을 원점으로 돌려놓으란 건데, 국민 앞에서 겨뤄보자며 원내대표 간 공개토론도 제안했습니다.


[추경호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제 국민 앞에서 협상해봅시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님께 원 구성 협상을 주제로 국민 앞에서 공개토론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닷새째 의총에서도 남은 7명 상임위원장을 수용할지 여부는 결론짓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의 상임위 입법 드라이브에는 윤석열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적극 건의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이상휘 /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 (KBS 라디오 '전격시사') : 민생법 같은 경우에 재의요구권 남발하게 되면 대통령이 소위 말해서 욕을 먹겠죠. 그런데 이건(방송법은) 민생하고 관계가 없으니까 이해 충돌이 되는 법입니다. 재의요구권을 해야죠.]

본회의 개최 열쇠를 쥔 우원식 국회의장은 기한을 정해두기보단 주말 사이에도 여야 중재 노력을 이어가는 데 무게를 두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은 여당의 공개토론 제안은 '시간 끌기'라고 보고,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달라며 우원식 의장 설득에 힘을 싣는 분위깁니다.

국민의힘 내에선 집권 여당이 국회를 마냥 방치할 순 없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지만, 양당 입장차가 여전해 실타래가 풀릴 기미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YTN 이준엽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임종문

YTN 이준엽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지식과 이슈를 한눈에! [이게웬날리지]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상식 베트남 4강
    김상식 베트남 4강
  2. 2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3. 3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용인FC 아미노코치 후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