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軍 수당 못받고 자영업자는 폐업…원구성 하루가 급해"

파이낸셜뉴스 전민경
원문보기
"현황 파악해야 하는데 국방위 구성은 아직"
"관례·합의 좋지만 안되면 법대로"
"아프리카 지원하면서 민생회복지원금은 왜 안되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영업자 폐업자수 증가와 민생회복지원금의 필요성에 대해 발언하던 중 말을 잇지 못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영업자 폐업자수 증가와 민생회복지원금의 필요성에 대해 발언하던 중 말을 잇지 못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빨리 국회를 열어서 일하라는 게 국민 명령이고 국회법의 취지"라며 국민의힘의 원구성 협조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관례, 합의 다 좋지만 안되면 법대로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이 대표는 군 간부들이 당직비·훈련비·생명수당 등 기본적인 수당을 못 받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런 일이 어느 정도 규모로 얼마나 오랫동안 방치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겠나"라며 "국방위원회 구성을 아직 못 했나. 지금 하루가 급한 일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0일 18개 상임위 중 11개 상임위 구성안을 단독으로 처리했다. 하지만 국방위를 비롯한 정무위원회, 기재위원회 등 7개 상임위는 아직 구성되지 못했다.

이 대표는 "국방위를 포함해서 아직 구성되지 못한 상임위를 신속하게 구성하고 신속하게 착수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찬대 원내대표를 향해 이 대표는 "지금 야당이 7개 상임위를 구성하라고 (여당에게) 재촉하고 있는데 반응이 없나. 거부하겠다는 태도인 건가"라고 물으며 "지금 하루가 급한 민생 현장도 챙겨야 되고, 억울한 군인들이 수당을 못 받는 것도 빨리 지적해야 하는데 국방위를 포함해서 신속하게, 최대한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 대표는 자영업자 대출연체율의 최고 수준 증가와 폐업자 수의 증가 현상을 언급하며 민생회복지원급 지급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아프리카 등에 100억불 정도를 지원한다고 하던데, 그러면 한 14조원 되는 것 아니냐"라며 "그것은 없어지는 돈이지만 대한민국 골목상권의 지역화폐, 즉 상품권, 쿠폰으로 지급하면 없어지지 않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민생회복지원금에는 약 13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이 대표는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면) 돈이 돈다"면서 "없어지는 게 아니라 세금으로 돌아오고 경제 규모가 커지고 국민소득이 늘고, 동네 골목상권이 활성화되고 영세 자영업자 매출이 늘어나고, 밀린 이자도 받고 폐업도 좀 미루고, 그럴 수 있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대표는 "아프리카 이런 데 지원하는 데 100억불씩 원조할 돈은 있으면서 동네 골목에서 폐업하고 이자 못 내서 카드론 빌리러 다니고, 사채업체한테 매달리고 그러다가 가족들끼리 껴안고 죽는 건 안 보이나"라고 정부를 질타했다.

이 대표는 "국가가 왜 존재하나"라며 "지금 이순간에도 (대한민국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율로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지 않나. 도대체 정치는 왜 하며 권력은 왜 갖나"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며칠 사이에 정부나 여당이 하는 행태들을 보면, 국민들은 죽든지 말든지, 나라 경제 망쳐지든지 말든지, 도대체 제대로 된 게 없지 않나"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지 못해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하고 사시라"고 울분을 토했다.


이 대표는 원내 지도부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위한 민생위기극복특별조치법과 코로나 대출금 10년 장기분할 상환 법안의 신속 처리를 주문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최아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한병도 원내대표 수습
  2. 2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기업은행 현대건설 빅토리아
  3. 3강이슬 트리플더블
    강이슬 트리플더블
  4. 4공천헌금 의혹 수사
    공천헌금 의혹 수사
  5. 5두쫀쿠 챌린지
    두쫀쿠 챌린지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