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투나잇이슈] 서민음식이었는데…삼겹살 1인분 '2만원 첫 돌파'

댓글1
[투나잇이슈] 서민음식이었는데…삼겹살 1인분 '2만원 첫 돌파'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퇴근길, 회사 동료와 삼겹살에 소주 한 병을 먹으려면 얼마가 들까요?

삼겹살 외식을 할 때 1인분, 200g의 평균 가격이 처음으로 2만 원을 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식당에서 삼겹살 2인분에 소주 한 병을 먹으려면 적어도 4만5천원은 필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정작 돼지를 키우는 양돈 농가는 어려움이 크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이 서울 지역 대표 외식 메뉴의 가격을 발표했습니다. 삼겹살 가격이 1인 분에 2만원을 넘었더라고요? 2만 원대를 기록한 건 처음이라면서요?

<질문 2> 많은 분들이 2만원대 삼겹살은 아직 못 봤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서울 유명 고깃집에서는 삼겹살 1인분을 200g이 아니라 150g으로 정해서 파는 곳도 많죠?

<질문 3> 그런데 삼겹살 뿐 만이 아닙니다. 흔히 먹는 김밥과 자장면·비빔밥·김치찌개백반 가격 모두 고공행진을 하면서 전반적인 외식 물가가 상승세라고 봐야겠죠?

<질문 4> 그런데 어떤 메뉴라도 한 번 가격이 오른 뒤에는 다시 내리기 어렵지 않습니까? 외식물가 상승을 억제할 만한 카드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5> 소비자들은 '금겹살' 외식이라며 하소연을 하고 있지만, 돼지를 기르는 양돈 농가도 위기라는 호소가 잇따르고 있던데요?

<질문 6> 알리익스프레스는 전자상거래사이트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 '비계 삼겹살' 논란이 불거지면서 강제환불조치를 시행한 일이 알려졌어요?

<질문 7> 이런 '비계 삼겹살' 논란은 이번이 처음도 아니죠? 삼겹살 가격은 자꾸 오르는데 '비계 삼겹살' 논란이 자주 불거지는 이유가 뭔가요?

<질문 8> 그런데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공산품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삼겹살 같은 신선식품을 판다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가 작년 10월부터 한국산 상품 채널을 만들어 신선식품까지 판매를 시작했다면서요?

<질문 9> 이렇게 식탁 위에 오르는 신선식품시장까지 파고든 알리익스프레스가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그 이유는 뭔가요?

<질문 10> 알리익스프레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양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테무의 국내 사용자도 두 달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창기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큰 인기를 끈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인데요. 관심이 꺾인 이유가 뭘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매일경제[단독] 中 전기차 질주, 프리미엄급 韓 상륙
  • 이데일리[속보]S&P500·나스닥 이틀째 하락…엔비디아 3.2%↓
  • 동아일보명품가방-고급 위스키가 반값… 세관 압류품으로 ‘틈새 쇼핑’
  • 뉴시스美해군 "한화 필리조선소 인수, 해양 판도 게임체인저"
  • 파이낸셜뉴스“집값 하락 철썩같이 믿었는데”...벌써 2억 껑충, 생애 첫 매수 급증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