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檢, 이르면 12일 '대북송금' 제3자 뇌물 혐의 이재명 기소 가능성

댓글0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6.1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수원=뉴스1) 유재규 기자 = '대북송금' 사건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위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이라고 법원이 판단한 가운데 검찰이 이 대표를 이르면 12일 재판에 넘긴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서현욱)는 제3자 뇌물,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이 대표를 기소할 방침이다.

'대북송금 의혹' 사건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직 중이던 2019~2021년 당시 이 전 부지사가 인도적 지원 명목을 이유로 500만 달러를, 이 대표 방북비용 목적으로 300만 달러를 각각 쌍방울그룹이 북한에 대납하게끔 한 내용이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제3자인 북한에 건넨 800만 달러를 이 대표를 위한 뇌물로 보고 이 사실을 이 전 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검찰은 바라보고 있다. 제3자 뇌물죄는 공무원이 직무에 관해 부정한 청탁을 받고 제3자에게 뇌물을 주게 하거나 이를 요구했을 때 인정된다.

또 이 사건 원심 법원은 '이 대표에게 보고가 됐다'는 김 전 회장과 방용철 전 쌍방울그룹 부회장의 증언을 유죄증거로 채택했는데 이 부분을 특히 검찰이 기소 판단의 핵심 근거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지난 1년8개월간에 걸쳐 이뤄진 공판에 출석한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쌍방울그룹 직원, 국정원 관계자 등의 증언을 다시 수집, 정리해 혐의 입증을 탄탄히 구축해 나갈 전망이다.

이 사건으로 이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등 혐의에 대한 이 대표의 구속영장청구서에 '대북송금'과 관련된 내용도 담겨있어 범죄를 소명하는데 충분하다고 검찰 내부에서는 판단하고 있다.

이 대표를 기소하겠다는 가닥은 잡혔으나 검찰 내부에는 법리검토를 상당히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날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면서 '이 대표에 대한 기소 계획' 여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300쪽 가량 되는 방대한 판결문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일각의 잘못된 주장과는 달리, 국정원 문건을 유죄 판결의 주요한 근거로 삼고 있다는 것이 판결문 분석 결과"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에 대한 기소는 이번주 내 유력한 가운데 이르면 오는 12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 수원지검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앞서 지난 7일 수원지법에서 열린 '대북송금 의혹' 사건의 선고공판에서 제11형사부(부장판사 신진우)는 이 전 부지사에게 징역 9년6월을 선고하고 벌금 2억5000만원, 추징금 3억2595만원을 각각 명령했다.

이 전 부지사는 전날(10일) 항소를 제기했다. 항소는 선고 후, 7일 이내 선고를 내린 해당 재판부에 제기해야 한다. 항소장 제출만료 시점은 오는 13일이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에 대해 일부 내려진 무죄 부분에 대한 법리오인과 양형부당을 이유로 추후 항소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4월8일 결심공판에서 이 대표에 대해 징역 15년을 구형했다.

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연합뉴스TV[뉴스프라임] 에어컨 수리하다 7채 태워…여름철 냉방기 화재 주의
  • 뉴시스전국 흐리고 남부·제주 강한 비…수도권 더위 계속[오늘날씨]
  • 세계일보“할아버지, 아이스크림 그냥 가져가시면 안돼요”…무인점포 절도 골머리 [일상톡톡 플러스]
  • 연합뉴스법무장관, 채상병 특검법 심사에 "출석요구 받은 바 없다" 퇴장
  • MBC입 꾹 닫은 핵심 3인방‥"밝힐 수 없다" 반복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