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아이폰도 통화 중 녹음…삼성 '갤럭시'·SKT '에이닷' 영향 받을까

전자신문
원문보기
애플이 2024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소개하는 모습.

애플이 2024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소개하는 모습.


애플이 사상 처음 '통화 중 녹음' 기능 도입을 확정한 가운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애플은 10일(현지시간) 애플 인텔리전스 제공 기능 중 하나로 '통화 중 녹음' 기능을 공개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오디오 녹음, 전사, 요약 기능은 전화 앱과 메모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며 “통화시 양측 모두에게 녹음 중인 사실이 자동으로 고지된다”라고 말했다.

해당 기능은 통화 중 녹음을 하면 통화 상대방에게 녹음 사실이 자동으로 안내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통화가 끝나면 인공지능(AI)이 요약본을 생성해 제공한다.

요약본은 영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중국어, 광둥어, 포르투갈어 등 8개 언어로 우선 지원된다. 한국어 지원 시점은 미정이다.

아이폰 통화 중 녹음 기능은 이번 발표에 따라 올해 하반기 출시될 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 iOS 18에 탑재될 예정이다. 애플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올해 9월 공개 예정인 아이폰16시리즈부터 이용 가능할 전망이다.


애플은 그간 통화 중 녹음 기능을 정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았다. 애플 본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 등에서 통화 중 녹음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앱스토어 써드파티(Third Party) 앱으로 통화 중 녹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으나, 갖은 오류와 유료 서비스라는 한계 때문에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애플이 공식적으로 통화 중 녹음 기능을 도입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애플 입지가 한층 더 견고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강점 중 하나인 통화 녹음 기능에 대한 수요가 애플로 옮겨 갈 수 있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실제 삼성전자는 일명 '삼밴통'이라 불리는 서비스로 국내 시장 경쟁력을 쌓아왔다. 삼밴통은 간편 결제 서비스 삼성페이와 유튜브 밴드스(유튜브 광고를 제거해주는 앱)과 통화 녹음 기능의 앞글자를 딴 단어다. 이 중 유튜브 밴드스는 법적 문제로 공유가 금지돼 사실상 '삼통' 기능으로 불린다.

만약 애플 제품이 통화 중 녹음 기능의 한국어 버전을 지원할 경우 삼성전자에 미칠 영향은 상당할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2030세대 수요가 애플 제품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통사 한 관계자는 “삼성 제품을 선택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삼통”이라며 “애플페이는 이미 도입됐고 통화 중 녹음 기능도 들어올 경우에는 이에 대한 경쟁력이 사실상 사라지는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아이폰으로 이동하고 싶어도 삼성전자 통화 중 녹음 기능 때문에 넘어가지 못한 소비자들이 많았던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국내 이동통신사 SK텔레콤 AI비서 서비스 '에이닷'에 미칠 영향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부터 에이닷 아이폰 버전에 통화 내용을 녹음하고 요약하는 '에이닷 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 기능은 도입 당시 '통화 녹음 기능'을 쓸 수 없던 아이폰 사용자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업계에선 에이닷 콜이 도입된 지 하루 만에 에이닷 가입자가 10여만명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