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2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경찰에 체포된 美 ‘현직 대통령’은 [아시나요]

세계일보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미국 정치사에서 문제적 인물로 손꼽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기록을 또 하나 추가하게 됐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성추문 입막음 돈’ 관련 형사재판에서 배심원단이 34개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 평결을 내리며 미국 역사상 첫 유죄 평결을 받은 ‘전직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자연스럽게 미국 전·현직 대통령의 부끄러운 기록이 조명됐는데 이 중 트럼프 전 대통령에 앞서 경찰에 체포된 ‘현직 대통령’의 이야기가 31일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소개됐다. 1869~1877년 재임한 율리시스 그랜트(사진)가 문제의 대통령이다.

남북전쟁 북군 사령관으로서 승리를 이끌며 얻은 명성을 발판으로 최고 지도자 자리까지 오른 그랜트는 현직이던 1872년 워싱턴에서 마차를 타고 과속하다 경찰에 체포됐다. 흑인 경찰관 윌리엄 H 웨스트가 한 여성과 그의 자녀가 마차에 받혀 심하게 다친 사건을 계기로 ‘과속 마차’에 대한 민원을 접수한 뒤 조사한 것이 발단이었다. 조사 과정에서 웨스트는 별건의 ‘과속 마차’들에 대한 조사 및 단속을 벌였는데, 그중 하나가 그랜트 당시 대통령이 몰던 마차였다는 것이다. 다만 그랜트 대통령은 웨스트를 따라 경찰서까지 갔으나 법정에 서지는 않았다고 WP는 소개했다.

서필웅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민경훈 축의금 루머
    민경훈 축의금 루머
  3. 3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홍명보 멕시코 월드컵
  4. 4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박나래 공갈 혐의 맞고소
  5. 5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