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8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검찰개혁 TF “7월까지 관련 법안 완성 후 입법 추진”

헤럴드경제 안대용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김용민 단장, 29일 TF 2차 회의에서 밝혀

검찰청 폐지 여부도 검토하면서 논의 계획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TF 2차회의에서 김용민(사진 뒷줄 오른쪽 두 번째)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TF 2차회의에서 김용민(사진 뒷줄 오른쪽 두 번째)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안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에서 추진하기로 한 검찰개혁 관련 법안을 오는 7월초까지 완성하고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검찰개혁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고 있는 김용민 의원은 29일 TF 2차 회의에서 “매주 정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 빠르게 회의하면서 가능한 한 7월초까지는 법안을 만들어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추진하는 것까지 목표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발제에서 1안과 2안을 설명하면서 “가장 큰 차이는 검찰청을 폐지하느냐 유지하느냐”라고 했다.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소를 담당하는 공소청을 신설하는 내용이 1안, 검찰청을 폐지하지 않으면서 기소권을 검찰이 갖되 수사권을 국가수사본부나 중대범죄수사청이 행사하도록 하는 내용이 2안이라고 김 의원은 소개했다. 1안과 2안 모두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겠다는 구상은 같다.

TF 위원인 민형배 의원은 “검찰은 지금까지 제가 본 바로는 개선이 불가능한 집단”이라며 “정치검찰은 아예 그 작동 방식, 운용 방식이 굉장히 권력지향적이고 국가 체계를 자신들의 손 안에 두고 싶어 안달난 집단”이라고 했다.

이어 “검찰개혁이란 말도 부족한데 검찰을 완전히 재구조화 해서 검찰이란 명칭 자체를 바꿔야 할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dand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중재 태국 캄보디아
    트럼프 중재 태국 캄보디아
  2. 2윤일봉 별세
    윤일봉 별세
  3. 3대통령 정원오 칭찬 논란
    대통령 정원오 칭찬 논란
  4. 4박나래 주사 논란
    박나래 주사 논란
  5. 5포옛 감독 사임
    포옛 감독 사임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