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요즘말 사전] 원영적 사고

조선일보 최보윤 기자
원문보기
“나는 운 좋아” 초긍정 마인드
걸그룹 아이브(IVE) 멤버 장원영의 이름에서 나온 말로 초긍정적 사고방식을 뜻한다. 장원영이 지난해 9월 스페인 유명 빵집을 찾아가 줄을 섰는데 마침 바로 앞에서 빵이 다 떨어졌다. 장원영은 이렇게 말했다. “제 앞사람이 제가 사려는 빵을 다 사가서, (좀 기다려야 했지만) 너무 럭키하게 제가 새로 갓 나온 빵을 받게 됐지 뭐예요? 역시 행운의 여신은 나의 편이야.”

장원영의 말투를 따라한 밈(meme·인터넷 유행)이 빠르게 퍼지고 각종 밈이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장원영식 긍정 마인드를 ‘원영적 사고’라는 말로 부르기 시작했다. ‘럭키비키’라는 말이 추임새처럼 따라다닌다. 럭키(Lucky·행운)에 장원영의 영어 이름 비키(Vicky)를 붙인 말이다. 장원영이 종종 “역시 난 럭키비키야(운 좋은 원영)”라고 말하는 데서 유래했다.

아닌데도 그런 척하는 ‘정신 승리’와는 다르다고 한다. 장원영은 한 인터뷰에서 “정신승리와 유사한 면도 있어 보이지만, (원영적 사고는) 진짜 승리에 이르는 것”이라고 했다.

유의어(類義語)로 ‘동원적 사고’가 있다. 배우 강동원이 한 프로그램에서 생각처럼 일이 잘 안 풀릴 때 “그치, 안 되는 거지. 더 열심히 해볼까”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여유를 갖고 더 노력하자는 뜻이 담겨있다.

[최보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