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검찰, '가상화폐로 90억대 비자금 조성' 한컴 회장 차남에 징역 9년 구형

댓글0
추징금 96억700만원도 재판부에 요청…김 피고인 "제 욕심에 잘못된 선택"
연합뉴스

한글과컴퓨터 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한글과컴퓨터그룹 계열사가 투자한 가상자산으로 9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하고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기소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의 차남에게 검찰이 징역 9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23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허용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회장의 차남 김모(35) 씨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 결심공판에서 징역 9년에 추징금 96억여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같은 혐의로 함께 기소된 한컴 계열사가 투자한 가상화폐 운용사 아로와나테크 대표 정모(48) 씨에게는 징역 6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피고인들이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추진한 아로와나 프로젝트(블록체인 기술로 개인 간 금 거래를 쉽게 하는 플랫폼 구축)는 제대로 시작조차 안 됐고,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발행해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화폐는 시세 급락으로 2년 만에 상장 폐지돼 다수의 선량한 피해자를 양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에 대한 피해 회복이 불가능한데도 피고인들은 이번 범행 수익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비자금을 돌려놓은 것과 출처를 알 수 없는 가상자산을 매각해 공동으로 마련한 40억여원을 변제금이라며 피해 회복을 주장한다"며 "죄질이 매우 불량하고 피해 규모로 비춰볼 때 범행이 중대하다는 점 등을 양형에 고려해달라"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한컴그룹 계열사 이사 김씨와 이 계열사 대표 정씨는 2021년 12월부터 2022년 6월까지 국내 가상자산 컨설팅 업자에게 아로와나토큰 1천457만1천여개 매도를 의뢰해 수수료 등을 공제한 정산금 80억3천만원 상당의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을 김씨 개인 전자지갑으로 전송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또 2022년 3월 해외 가상자산 관련 업자에게 아로와나토큰 400만개의 운용과 매도를 의뢰한 후 운용수익금 15억7천만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김씨 개인 전자지갑으로 전송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김씨가 이렇게 조성한 비자금이 약 96억원에 달했으며, 그는 비자금으로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구매, 주식매입, 신용카드 대금 지급, 백화점 물품 구매 등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본다.

이들은 아로와나토큰 인출 권한을 가지고, 이를 적절히 운영·관리해야 할 업무상 임무가 있음에도 이렇게 범행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아로와나토큰은 한컴 계열사인 블록체인 전문기업 한컴위드에서 지분을 투자한 가상화폐다.

한컴그룹 측 자금으로 인수된 아로와나테크는 아로와나토큰 총 5억개를 발행하면서 이를 디지털 6대 금융사업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상자산이라고 홍보했다.

아로와나토큰은 2021년 4월 20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됐으나, 2022년 8월 9일 거래소는 이 가상화폐의 상장을 폐지했다.

김씨는 이날 최후진술에서 "제 욕심에 잘못된 선택을 해 피해를 끼쳤다. 죄송하고 반성한다"며 울먹였다.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피고인들은 범행을 깊이 뉘우치며 반성하고 있고 피해 변제를 위해 각자 자산을 매각해 약 40억원을 피해 회사에 내놨다"며 "일반 투자자들의 손실에 대해선 송구하게 생각하는데 피고인들은 프로젝트가 다시 추진되도록 노력해 손실이 회복되도록 할 생각"이라며 선처를 요청했다.

이 사건 선고는 오는 7월 11일 열린다.

gaonnur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이투데이추석 세뱃돈, '돈모으기+재미' 결합한 이색 상품 가입해볼까
  • 테크M[가봤다] "이강인이 내 이름을 안다고?"...팬덤마케팅 맛집 KT, '팬스토어'로 고객 접점↑
  • 파이낸셜뉴스[뉴욕증시 주간전망] 미 연준 빅컷 기대감에 상승 예상...주말 '세 마녀의 날'
  • 아이뉴스24"떨어질 이유가 있나요?"…대책 없는 전셋값 [추석 이후 부동산]
  • 매경이코노미“자기야, 이러다 5억도 못 받겠어”...집주인들 속탄다 [김경민의 부동산NOW]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