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본격 '수 싸움'은 지금부터...음주운전 처벌 가능할까?

YTN
원문보기
여러 차례 거짓 해명 끝에 음주운전 사실을 인정한 트로트 가수 김호중 씨.

뒤늦게 시인은 했지만, 처벌 여부를 둔 본격적인 수 싸움은 지금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사고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이어야 처벌로 이어지는데, 핵심 증거인 '음주 측정 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술의 종류와 체중 등을 반영해 혈중알코올농도를 역산하는 '위드마크 공식'으로 혐의를 밝힌다는 계획인데, 법조계에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김 씨가 해당 시간대에 음주운전으로 처벌받을 정도로 술을 마셨다는 자백이 없으면 법원으로선 위드마크 공식의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여기에 김 씨가 물을 많이 마셨다거나 구토했다는 등의 변수가 개입하면 위드마크 공식의 정확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김용재 / 변호사 : 위드마크로 그런 의심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입증할 수 있느냐…. 여기에 대해서 법원은 지금까지는 그렇게 적극적으로는 안 봤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임신한 아내에게 줄 크림빵을 사 들고 한밤중 귀가하던 피해자를 치어 숨지게 한 가해자도 음주운전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로 결론 났습니다.

당시 운전자는 술을 마셨다고 인정했지만, 법원은 위드마크 공식을 적용하기 위한 전제 사실이 확실히 입증되지 않았다고 판단한 겁니다.


반면, 김 씨가 실제로 혈중알코올농도 0.03%가 넘을 정도로 술을 마셨고 수사기관과 법정에서 이 같은 혐의를 확실히 인정한다면 전개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관련자 증언, 영수증이나 CCTV 등 보강증거가 뒷받침된다면 음주운전 혐의가 인정될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이승우 / 변호사 : 매니저나 대표의 진술들을 종합하고 (여러 정황을 고려해)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한다면 대법원이 이것을 유죄로 인정할 개연성이 상당히 있다….]


결국, 김 씨의 수사 대응 전략에 따라 처벌 여부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떤 선택을 하든 그에 따른 파장과 비판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다현입니다.

영상편집ㅣ최연호
디자인ㅣ김효진
자막뉴스ㅣ서미량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아 가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