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대통령, 범인 자백?" vs "야당 독주 방어권"

댓글0
<앵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강경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특검을 거부한 건 대통령이 범인임을 자백한 것이라며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맞서 국민의 힘은 거부권은 최소한의 방어권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서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채 해병 특검법 재의요구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자 민주당 등 6개 야당은 시민사회단체와 규탄대회를 열었습니다.

[채 상병 특검법 거부권을 거부한다, 거부한다, 거부한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이 부정을 감추기 위해 헌법상 권한을 남용한 위헌, 위법이라며, 특검법 거부로 스스로 범인임을 자백했다고 몰아붙였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표 :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말했습니다. 범인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백한 것 맞습니까?]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대통령이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생각이 다르다고 벌써 10차례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재의결에 실패해도 22대 국회에서 더 촘촘한 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조국/조국혁신당 대표 : 거부권을 오남용하는 전형적인 행정독재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검찰독재에 더하여 행정독재로 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어젯밤, 국회 천막 농성장에서 당원들과의 긴급 토론회를 열고 향후 정국 대응을 위한 공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국민의힘은 여소야대 상황에서 야당의 일방적 독주를 막는 최소한의 방어권이 재의요구권이라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거부권을 11번 행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추경호/국민의힘 원내대표 :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입법 권한을 그릇되게 사용하는 일이 없다면 재의요구권을 행사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야당이 특검법 재발의와 대통령 탄핵까지 거론하고 있다며, 정쟁에 이용하기 위해 습관성 특검을 남발하지 말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설민환, 영상편집 : 박정삼)

백운 기자 cloud@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SBS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스1민주 "이정섭 깜깜이 수사" "민원실에 대변 추태"…檢 융단폭격
  • 뉴스핌與, 이재명 '언론은 檢애완견' 발언 총공세…"대북송금 기소 두려운 모양"
  • 서울경제대통령실 "韓, 금리인하 가능한 환경···하반기 경제 양호할것"
  • 경향신문의원님들 방 배정의 속사정…조국혁신당 당 사무실 문제는 해결 가닥?
  • 한겨레국민이 임기 절반도 못 참은 첫 대통령, 윤석열이 가야 할 길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