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총리, 철원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초동 방역 만전"

연합뉴스 홍국기
원문보기
관계부처에 긴급지시 내려…"차단 방역 신속 추진"
2022년 2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상황 점검 회의 주재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년 2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상황 점검 회의 주재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강원도 철원군에 있는 한 양돈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상황을 보고받고 관계 부처에 초동 대처를 촉구하는 긴급 지시를 내렸다.

지난해 9월 25일 강원도 화천군 농장에서 ASF가 발생한 이후 8개월 만의 재발생인 만큼, 한 총리는 경각심을 갖고 초동 방역에 만전을 기해 추가 확산을 막으라고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발생 농장에 대한 출입 통제, 살처분, 역학 조사, 일시 이동 중지 등 긴급 행동 지침에 따른 차단 방역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환경부에는 발생 농장 일대에 설치한 울타리를 긴급 점검·보완하고, 야생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 활동에 전력을 기울이라고 주문했다.

또 관계 부처·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방역 조치 이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ASF 발생이 확인된 농장은 양돈 1천200여마리를 사육 중으로, 최근 돼지 30여마리가 잇달아 폐사하자 오전에 방역 당국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 당국은 초동 방역팀과 역학 조사반을 파견해 출입을 통제하고, 소독과 역학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 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들은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될 예정이다.

redfla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