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이란 핵 문제 모든 원인은 미국?...중동에 터진 '초대형 변수'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정지웅 앵커
■ 출연 : 성일광 고려대 중동·이슬람센터 연구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이란 핵 프로그램을 두고 미국과 갈등을 빚어오지 않습니까? 이 프로그램을 주도했던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 이후에는 정세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성일광> 이란 핵 문제가 여전히 아직 풀리지 않고 있고요. 사실 이란 핵 문제를 만들어낸 것은 미국입니다. 왜냐하면 오바마 대통령이 2015년 이란 핵협정, 즉 JCPOA를 체결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들어오면서 2018년 일방적으로 이 협정을 탈퇴를 했기 때문에 이란으로서는 억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이 들어오고 나서 계속해서 미국과 이란은 핵 협상을 해왔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요. 여전히 핵 문제가 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11월 대선이 끝나면 여전히 누가 대통령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란과 핵 협상을 다시 시작해야 되는 그런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죠.

◇앵커> 마지막으로 미국 정부가 이란과 적대적인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애도의 표현을 했습니다. 그런데 애도만 한 게 아니죠. 추가적인 내용을 또 말했다고요?


◆성일광> 그렇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으로 계속 애도를 표명하고, 아마도 조문단을 보낼지는 아직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마는 이런 움직임은 미국과 이란이 대치하고 있지만 최근 보도에서도 오만의 중재로 비밀 대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협상을 계속하고 있어요.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는 얘기죠. 왜냐하면 중동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미국은 여전히 중동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해서 이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대화를 할 수 있는 그런 상대기 때문에 충분히 저는 애도를 표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이란 대통령의 헬기 추락 사고로 숨지는 사고가 발생을 했는데요. 중동 정세에 미칠 영향,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고려대 성일광 연구실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아 가세요!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홈플러스 사태
  2. 2김병기 의원 압수수색
    김병기 의원 압수수색
  3. 3이수지 아나운서
    이수지 아나운서
  4. 4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강은비 학교폭력 고백
  5. 5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