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재명, 호남서 탈당 달래기…"시도당위원장 선거도 당원 비중 강화"(종합)

댓글2
"대의원 비중 낮추고 권리당원 비중 높일 것"
"의장 선거, 당원 중심 전환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
윤 탄핵 요구엔 "의견 다양할 수 있어…다름 인정하자"
뉴시스

[광주=뉴시스] 박기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당원과 함께, 민주당이 합니다' 호남 콘퍼런스에서 당원들의 질문을 고르고 있다. 2024.05.18. pboxer@newsis.com



[서울·광주=뉴시스] 김지은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지방선거 후보 선출에 영향을 주는 시·도당위원장을 뽑을 때 권리당원 의사 반영 비중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당원과의 만남 행사에서 당원 중심의 대중정당 전환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방선거 공천권이 사실상 지역위원장에게 있어서 당원과 괴리가 있는 듯하다'는 당원 질문에 "최고위원회에서 안 그래도 고심과 논의를 많이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기본적인 생각은 당을 더 당원 중심의 정당으로 바꿔가자는 것"이라며 "가급적이면 시도당위원장들이 협의에 의해 (후보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당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선거를 통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 외에는 원칙적으로 시도당위원장이 기초위원, 광역위원, 기초단체장을 공천하다 보니 권한이 상당히 크다"며 "당 내부적으로 시도당위원장 선거에서 권리당원들의 비중을 높이는 것을 연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장경태 최고위원은 "시도당위원장 선거의 경우 현재 대의원과 권리당원 (반영 비율이) 50 대 50으로 돼 있는데 권리당원 수가 시도당마다 차이가 있어 천차만별"이라며 "대의원의 한 표가 권리당원의 몇 배 이상 초과하지 않는 안을 이미 준비해 놓았다. 최고위에서 충분히 논의했고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우원식 의원이 추미애 당선인을 꺾고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것을 두고 강성 당원들이 "당심(당원의 뜻)과 명심(이 대표 의중)을 어겼다"며 탈당하겠다고 항의하는 데에도 달래기에 나섰다.

그는 "소위 민주주의 국가, 실질적으로 정당이 경쟁하는 민주적 체제 나라 중에서 대한민국 민주당 당원이 전 세계에서 제일 많다"며 "어쩌면 민주주의 정당 역사에서 세계적인 첫 길을 열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원 중심의 대중정당과 의원중심의 원내정당은 언제나 부딪힌다"며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격변의 중심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새로운 현상을 맞닥뜨리게 된다. 그게 이번 의장 선거에서 일부 나타난 거라 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게 옳냐 그르냐를 넘어서서 우리는 새로운 정당의 역사를 열어가고 있다"며 "결국 민주공화국이란 가치를 민주당이 당원 중심 정당 그리고 대중정당이란 걸 통해서 증명하는 첫 길을 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래도 첫 길을 가다 보니까 이슬에도 많이 젖고, 풀잎에 다칠 수도 있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민주당 당원들이 만들고 개척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져주면 좋을 듯하다"고 다독였다.

아울러 일부 당원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왜 추진하지 않느냐'고 불만을 제기한 데 대해 "현상에 대한 의견은 다양할 수 있다"며 "서로 다를 수 있단 걸 인정해 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knockro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머니투데이'비윤' 한동훈, '채상병 특검'부터 치고 나갔다…'어대한' 향방은
  • 매일경제푸틴 경고 받아친 대통령실…“러시아가 하는것 보고 우크라 지원 결정”
  • JTBC이재명, 민주당 대표직 사퇴…8월 당대표 연임 도전 수순 풀이
  • MBC"의총서 7개 받을지 결정"‥"안 받으면 18 대 0"
  • 중앙일보한 “채상병 특검법 발의할 것” 나 “당정 동행” 원 “용산 신뢰”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