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11년 만에 포항 찾은 MB "마음은 늘 고향에…포항 시민 자랑스러워"

머니투데이 박상곤기자
원문보기
[the300]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6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덕실마을을 방문해 오찬장에서 건배하고 있다. 2024.05.16. lmy@newsis.com /사진=이무열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6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덕실마을을 방문해 오찬장에서 건배하고 있다. 2024.05.16. lmy@newsis.com /사진=이무열



이명박 전 대통령이 16일 부인 김윤옥 여사와 함께 11년 만에 고향인 경북 포항시를 찾았다. 이 전 대통령은 "어딜 가도 포항 시민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자신의 마음은 늘 고향에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50분 쯤 KTX를 통해 포항역에 도착하며 1박2일간의 포항 일정을 소화했다. 이 전 대통령이 공개 석상에 모습을 비춘 건 지난 4월 10일 총선일 서울 한 투표장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한 달 여만이다. 이 전 대통령이 고향인 경북 포항을 찾은 건 2013년 퇴임 후 11년 만이다.

포항역에 도착해 모습을 드러낸 이 전 대통령은 마중 나온 시민들이 손피켓을 흔들며 이 전 대통령을 연호하자 손을 잡으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모처럼 왔는데 여러분이 이렇게 환영해주셔서 정말 고맙고 여기 나와주신 마음은 따뜻하게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이후 자신이 유년 시절을 보낸 포항 북구 흥해읍 덕실마을로 이동한 이 전 대통령은 경주 이씨 재실인 '이상재(履霜齋)' 기념식수와 현판 제막식에 차례로 참석했다. 이 자리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도 함께했다.

이 전 대통령은 주민들과의 환영 오찬에서 "평소에 자주 와보지 못했지만, 마음은 늘 고향에 있고, 어디 가도 포항 시민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 포항에 젊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인구가 늘어나고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25 전쟁 때 인민군들을 피해 개천 옆에 땅굴을 파서 지냈던 생각이 난다"며 "피난을 덕실마을로 왔기 때문에 기억이 눈에 생생하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후 포항시 아동양육시설인 선린애육원을 방문했다. 1박2일로 포항 방문 일정을 소화하는 이 전 대통령은 17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시도 관계자, 종교 지도자 등과 조찬 기도회를 갖고 포항제일교회를 찾을 예정이다. 이어 포항 지역 경제인들과의 오찬 및 천신일 세중 회장 포스텍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축사한 뒤 귀경길에 오른다.

(포항=뉴스1) 최창호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6일 고향마을인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덕실 마을에서 자신을 환영하는 마을 주민들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하고 있다. 2024.5.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포항=뉴스1) 최창호 기자

(포항=뉴스1) 최창호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6일 고향마을인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덕실 마을에서 자신을 환영하는 마을 주민들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하고 있다. 2024.5.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포항=뉴스1) 최창호 기자



박상곤 기자 gonee@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스페인 열차 사고 애도
  3. 3김민석 총리 BTS
    김민석 총리 BTS
  4. 4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트럼프 그린란드 갈등
  5. 5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무인기 침투 압수수색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