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용두동 폐기물처리업체 화재 16시간째 계속…재활용품 많아 난항(종합2보)

댓글0
인근 주민에 '배출물질 농도 기준치 초과·외출 자제' 안내문자
"창문 닫아도 냄새 가득 차 집에서도 마스크 써"
연합뉴스

용두동 환경자원센터 화재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5일 오전 동대문구 용두동 환경자원센터에서 소방대원이 화재진압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4.5.15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형빈 정윤주 기자 =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난 불이 자정을 넘겨 16시간째 이어지고 있다.

16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전 8시 20분께 시작된 불은 진화 작업이 이어지고 비가 오는데도 이날 0시 현재까지 꺼지지 않고 있다.

불은 지하 3층 음식물 쓰레기의 악취를 처리하는 탈취 설비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화재 발생 지점이 지하여서 소방관들이 산소통을 메고 현장을 오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다 건물 내부에 플라스틱 같은 재활용품이 많아 불길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방 당국은 화재 발생 약 40분만에 대응 1단계(3∼7개 소방서에서 31∼50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를 발령해 계속해서 화재를 진압 중이다.

불이 나자 건물에 있던 직원 및 관계자 33명은 스스로 대피했다.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불로 서울교통공사는 오전 9시 58분부터 11시 3분까지 지하철 2호선 용두역 상하행선 열차를 무정차 통과시켰다. 사건 발생 지점 인근인 용두역 4번 출구는 임시 폐쇄된 상태다.

성동구청과 동대문구청은 '화재로 연기 등 배출물질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했다. 주민들은 창문을 닫고 외출을 자제하기 바란다'는 내용의 안전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연합뉴스

얼굴 검게 그을린 소방대원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환경자원센터에서 불이 나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는 가운데 화재 진압에 투입된 소방대원의 얼굴이 검게 그을려 있다. 2024.5.15 xyz@yna.co.kr



불이 난 동대문환경개발공사는 주민들이 산책로로 이용하는 용두공원에 맞붙어 있다.

평소라면 주민들의 쉼터가 되어 줄 공원은 화재로 인해 주변을 빼곡하게 메운 소방차와 경찰차로 둘러싸여 있었다.

인근 주민들은 매캐하게 뿜어져 나오는 검은 연기와 쓰레기 타는 냄새에 불안감을 호소했다.

주민 이모(56) 씨는 "오전에는 불길이 치솟았고, 오후부터는 새까만 연기가 계속 나오는데 너무 무섭다"며 "센터 옆에 있는 공원에 자주 산책하러 갔었는데, 어떤 경위로 불이 났고 왜 아직도 불이 안 꺼지는지 의아하다"고 말했다.

인근 아파트에 사는 주민 송모(54) 씨도 "불이 나서 배출물질이 나온다며 창문을 닫으라고 아파트 안내방송을 했다"며 "어차피 비가 와서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지만, 창문을 닫아도 집 안에 냄새가 가득 차 집에서도 마스크를 썼다"고 했다.

인근 편의점에서 일하는 이모(44) 씨는 "하루종일 손님들이 문을 여닫으며 왔다 갔다 해서 매캐한 냄새가 가게 안에 고였다"며 "마스크를 써도 냄새 때문에 머리가 너무 아프다"고 하소연했다.

연합뉴스

환경자원센터 화재에 투입된 소방대원들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환경자원센터에서 불이 나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는 가운데 화재 진압에 투입된 소방대원들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4.5.15 xyz@yna.co.kr


binzz@yna.co.kr

jung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세계일보사라진 4000만원 에르메스 가방…범인은 인천공항 하청 직원
  • 파이낸셜뉴스김호중 사고 당일 함께한 '유명 연예인' 길·정찬우였다.."끼리끼리는 과학" 반응 왜?
  • 서울경제김호중, 매니저에 "술 먹고 사고냈어, 대신 자수해줘"···통화 녹취 확보
  • 뉴스1이천수 아내 "원희룡 선거 캠프 합류 때 '미쳤냐' 욕"…도운 진짜 이유는?
  • 뉴시스"공습(Air raid)? 기절할 뻔"…한밤중 재난문자에 '철렁'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