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경합주서 바이든 앞서…유색인·젊은층에서도 강세

중앙일보 하수영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


오는 11월 치러지는 미국 대선을 약 6개월 앞두고 대부분의 경합주 여론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시에나대와 공동으로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9일까지 애리조나와 조지아·미시간·네바다·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6개 경합주의 등록 유권자 40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위스콘신을 제외한 5개 주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앞섰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네바다주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50%의 지지율로 바이든 대통령(38%)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고, 조지아 역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49%의 지지율로 바이든 전 대통령(39%)을 오차범위를 훌쩍 넘어서며 제쳤다.

애리조나와 미시간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각각 49%와 42%의 지지율을 보이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세했다.

펜실베이니아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 47%, 바이든 대통령 44%로 박빙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위스콘신에서만 47%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45%)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투표 의향층'을 대상으로 한 조사의 경우 바이든 대통령이 미시간에서 47%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46%)에 앞섰지만, 위스콘신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47%로 바이든 대통령(46%)에 역전했다.

투표 의향층을 대상으로 한 다른 지역 조사의 경우 1~2%가량 지지율 변동은 있었지만 추세에는 변화가 없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게이트웨이 테크니컬 대학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게이트웨이 테크니컬 대학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NYT "'바이든, 능력 있나' 미국인 의구심"



NYT는 "이번 조사 결과 유권자들이 미국인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바이든 대통령의 능력에 심각한 의구심을 드러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격전지 유권자의 경우 변화에 대한 갈망이 컸다"고 분석했다.

인플레이션과 중동 전쟁 등 동반 악재에 발목이 잡힌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2020년 대선 승리를 견인한 핵심 지지층의 하나인 젊은 층과 유색 인종 모두에서 지지율 약화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확인됐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18~29세 젊은 층과 히스패닉 유권자들에게서 동률의 지지를 기록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흑인 유권자층에서도 20% 이상의 지지를 획득했다.


NYT는 "이는 공화당 후보에 대한 역대 지지 가운데 최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NYT는 다만 "대선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여론 조사 추세가 선거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며 "특히 젊은 층과 유색인종 등 민주당 지지층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 기반이 얼마나 견고한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는 이들 경합 주에서 모두 승리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들 6개 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에서 2020년과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고 가정할 때 그는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미시간에서만 승리하면 연임에 성공할 수 있다.

하수영 기자 ha.su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4. 4전북 코리아컵 우승
    전북 코리아컵 우승
  5. 5삼성생명 이해란
    삼성생명 이해란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