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4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KT-노키아, 6G 글로벌 연구 협력 업무협약

아시아경제 황서율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8일 KT-노키아 6G 연구 협력 업무협약
오픈랜 기술 개발, 미래 서비스 발굴 협력
KT가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글로벌 이동통신 장비 제조사인 노키아와 6G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리 키나슬라티 노키아 무선전략기술 부사장(좌측)과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아리 키나슬라티 노키아 무선전략기술 부사장(좌측)과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6G 이동통신의 진화된 오픈랜 기술과 6G 후보 주파수를 이용한 초 광대역 무선 접속 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6G 기반 미래 서비스 발굴 및 인프라 혁신도 함께 준비한다.

KT는 이번 협력에 대해 "6G 이동통신의 표준 제정 및 상용화에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IMT-2030'으로도 불리는 6G는 현재 글로벌 기술 표준단체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와 이동통신표준화국제협력기구(3GPP)에서는 주파수, 비전 그리고 프레임워크(구조화) 작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3GPP에서는 최근 총회에서 6G 상용 네트워크와 단말 개발에 필요한 표준규격(릴리즈 21)을 2029년 내 완료하기로 결정했다.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은 "KT는 이번 노키아와의 6G 파트너쉽을 통해 미래의 클라우드 및 AI와 직결된 이동통신 기술개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리 키나슬라티 노키아 무선전략기술 부사장은 "6G의 핵심 기술과 AI 접목 및 오픈랜 등의 차세대 통신 구조에 대한 공동 연구를 통해 KT와 노키아의 기술우위 확보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연경 인쿠시 영입
    김연경 인쿠시 영입
  2. 2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3. 3조진웅 소년범 논란
    조진웅 소년범 논란
  4. 4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통일교 민주당 지원 의혹
  5. 5윤재순 임종득 기소
    윤재순 임종득 기소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