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완전 럭키비키잖아”…SNS 유행하는 ‘원영적 사고’ 뭐길래

조선일보 김가연 기자
원문보기
그룹 아이브의 장원영. /뉴스1

그룹 아이브의 장원영. /뉴스1


최근 온라인상에서 ‘원영적 사고’라는 이름의 밈(Meme·인터넷 유행어)이 유행하고 있다. 아이돌 그룹 아이브의 멤버 장원영의 이름을 딴 이 밈은, 소셜미디어는 물론 대기업 세미나에서도 등장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원영적 사고’는 최근 네티즌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며 널리 쓰이고 있다. 온라인커뮤니티, 엑스 등 소셜미디어를 보면 이 밈을 쓴 게시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밈은 장원영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에서 비롯됐다. 불리는 그대로 ‘원영이처럼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라는 뜻이 담겼다.

작년 9월 아이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원영 인 스페인’ 브이로그 영상에서 장원영은 스페인 현지의 한 빵집을 찾았다. 앞 사람이 장원영이 사려던 빵을 다 사간 탓에 조금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원영은 “앞 사람이 제가 사려는 빵을 다 사 가서 너무 럭키하게(운좋게) 제가 새로 갓 나온 빵을 받게 됐지 뭐예요? 역시 행운의 여신은 나의 편이야”라고 말하며 활짝 웃어보였다.

또 그보다 앞선 2022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장원영은 당시 채팅형 소통 플랫폼을 통해 팬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역시 난 ‘럭키비키’인게 딱 내가 갔더니 따뜻한 스콘이 방금 막 나왔더라. 그래서 새 스콘 받아서 나왔다”며 “바로 한입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다”고 말했다. 이 중 ‘럭키비키’는 행운을 뜻하는 영단어 럭키와 장원영의 영어이름 비키를 연달아 쓴 말로, ‘운이 좋은 원영’이라는 의미다.

장원영 브이로그 속 한 장면. /아이브 유튜브

장원영 브이로그 속 한 장면. /아이브 유튜브


이후 한 팬이 이를 패러디해 “긍정적 사고: 물이 반이나 남았네? 부정적 사고: 물이 반 밖에 안 남았네? 원영적 사고: 내가 연습 끝나고 물을 먹으려고 했는데 딱 반 정도 남은거야. 다 먹기엔 너무 많고 덜 먹기엔 너무 적고 그래서 딱 반만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완전 럭키비키잖아”라고 엑스에 쓴 글이 크게 화제가 되며 유행하기 시작했다. 해당 글은 480만회 가까이 조회됐으며, 1만8000회 넘게 재공유됐다.


한 팬으로부터 시작된 ‘원영적 사고’ 밈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기저기 퍼져나갔다. 지난달 진행된 아모레퍼시픽의 ‘아윤채’ 리브랜딩 스페셜 세미나에서도 이 밈이 등장했다. 당시 강사는 스크린에 장원영의 얼굴과 ‘원영적 사고’ 글을 띄웠다.

또 지난 1일 정원오 성동구청장도 엑스에 글을 올리면서 ‘원영적 사고’를 썼다. 그는 “그동안 제 개인적인 이야기를 잘 드리지 않아 어떻게 말씀을 드릴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호두의 가호가 있다니 정말 럭키비키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럭키비키는 저도 이번에 배우게 된 말인데, 정말 좋은 사고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이 말을 처음 사용한 장원영 씨가 그래서 더욱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라. ‘원영적 사고’ 저도 앞으로 잘 써먹어 보겠다”고 했다.

한편 장원영이 속한 아이브는 지난달 29일 두 번째 EP 앨범 ‘아이브 스위치(IVE SWITCH)’를 발매했다. 이번 음반에는 더블 타이틀곡 ‘해야’(HEYA)와 ‘아센디오’(Accendio)와 장원영이 작사에 참여한 ‘블루 하트’ 등 총 6곡이 포함됐다.

[김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기현 아내 특검
    김기현 아내 특검
  2. 2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손흥민 2025년 8대 기적
  3. 3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종전회담
  4. 4김종석 용인FC 영입
    김종석 용인FC 영입
  5. 5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김병기 의원직 사퇴 촉구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