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MS, SLM '파이-3-미니' 출시…"스마트폰에서도 돌아간다"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가 소형언어모델 '파이-3-미니'를 출시했다. [사진: 허깅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가 소형언어모델 '파이-3-미니'를 출시했다. [사진: 허깅페이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소형언어모델 '파이-3-미니'(Phi-3-mini)를 출시했다고 23일(현지시간)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

파이-3-미니는 이전에 출시된 2개의 소형언어모델인 파이-2와 파이-1의 후속 버전이다. 오픈AI의 GPT-4 터보와 같은 기존의 대규모언어모델(LLM)보다 운영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인터넷 연결 없이도 스마트폰에서 실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구글의 팜2(PaLM 2)와 대규모언어모델 중 일부는 수천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모델이 제대로 실행되려면 강력한 데이터센터 GPU가 필요하다.

반면 MS의 파이-3-미니는 38억개의 매개변수만 포함하고 3조3000억개의 토큰으로 학습됐다. 이는 스마트폰과 노트북에서 볼 수 있는 소비자용 GPU 또는 AI 가속 하드웨어에서 실행하기에 이상적이라고 한다. 또한 파이-3-미니의 성능은 미스트랄 8x7B, GPT-3.5와 같은 모델에 필적한다고 MS는 주장했다.

파이-3는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인 애저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기계학습 모델 플랫폼인 허깅페이스 및 올라마(Ollama)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5. 5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