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대통령 거부권 1호' 양곡법 다시 본회의로

댓글0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폐기된 양곡관리법의 새 개정안이 야당 주도로 본회의에 직행하게 됐습니다.

국민의힘은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고, 민주당은 전세사기 특별법과 채상병 특검법도 이번 국회 안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새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만의 찬성으로 본회의 직회부가 결정됐습니다.

[소병훈 위원장/국회 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총 투표수 12표 중 가 12표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쌀값이 기준 가격보다 폭락하거나 폭등할 경우 정부가 초과량을 사들이도록 한 법으로, 민주당은 '농업 경쟁력 확보와 안정적인 식량 공급'을 명분으로 들어, 앞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폐기된 법안을 고쳐 발의했습니다.

지난 2월 초 법사위로 넘어갔던 개정안은 그대로 두 달을 넘겼습니다.

국회법은 법사위에 60일 이상 묶인 법안은 해당 상임위 5분의 3 이상 찬성으로 본회의에 바로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과잉 생산과 쌀값 하락을 부추긴다"며 회의에 불참하고, "거대 야당의 입법 폭주"라고 비판했습니다.

[정희용/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이번 총선 결과가 나타내는 것이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날치기를 하라는 국민들의 뜻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농식품부도 "정부 재정 부담이 우려된다"며 반대 의견을 냈습니다.

민주당은 이 밖에도 농산물에 기준 가격을 정해 차액을 보전하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법과, 세월호 참사 피해자의 치료 기한을 늘리는 특별법 개정안을 역시 단독으로 본회의 직회부를 결정했습니다.

총선 승리 뒤 쟁점 법안 처리에 부쩍 의욕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은 '선 구제 후 보상'을 담은 전세사기 특별법과 '채 상병 특검법'도 21대 국회 안에 통과시키겠다며, 다음달 2일과 28일 본회의 개최를 거듭 압박했습니다.

MBC 뉴스 김정우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김정우 기자(citizen@mbc.co.kr)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MBC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이데일리'명심' 파도에 역류했나…이재명 연임론 '노란불'?[국회기자 24시]
  • YTN박정훈 "혐의 빼라고 하지 않았냐" 유재은 "그런적 없다"...이종섭 증인 채택
  • 헤럴드경제조국혁신당, 총선 한 달 만에 광주에서 지지율 반토막? [數싸움]
  • 노컷뉴스신동욱 "조정훈, 총선 백서 이런 식으로 만들어선 안 돼" [한판승부]
  • JTBC[백브RE핑] 우원식 되고 추미애 안 된 이유? 강성 지지층은 '부글부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