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윤건영 "장제원 비서실장? 아직 정신 못 차려...꿈에도 생각할 수 없는 카드"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이세나 앵커
■ 출연 : 정옥임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차기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자로 장제원 의원을 유력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치권의 반응은 어떨까요? 여야 목소리 들어보겠습니다.

[신주호 /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장제원 의원의 비서실장 기용 이 문제는 저는 합리적일 수 있다. 최측근일수록 대통령 지근거리에서 고언을 아끼지 않고 충언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윤건영 / 더불어민주당 의원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말씀을 좀 과하게 드리면 아직 정신을 못 차린 듯합니다. 만약에 정말 민심의 무서움을 절실하게 깨달았다면 꿈에서라도 생각할 수 없는 선택지가 저는 장제원 비서실장 카드라고 생각하는데요.]


◇앵커> 윤건영 의원, 정신을 아직 못 차린 것 같다. 꿈에도 생각 못할 일이다. 강하게 비판을 한 것 같아요.

◆서용주> 그러니까 국민들의 생각을 대변하다 보면 아주 거칠게 나올 수밖에 없죠.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민심이라는 게 총선의 민심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대통령으로서 지금 인적쇄신 카드 가지고도 뚫기 힘든 상황인데 인적쇄신조차도 다시 장제원 비서실장이다? 뭐가 달라졌죠? 친윤 중의 친윤 아닙니까? 장제원 전 의원 같은 경우는요. 그러면 그렇게 봤을 때는 다시 비서실장에 본인에게 입맞에 맞는 사람, 본인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람, 본인한테 충언을 했는지는 모르겠어요. 쓴소리 장제원이라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잖아요. 단소리죠. 거의 밤양갱 수준이에요. 달고 단 그런 얘기만 했던 장제원 의원이었기 때문에 이분을 비서실장으로 쓴다는 하마평, 그다음에 홍준표 시장의 제안들을 정말 내심 대통령이 가지고 있다면 이건 정말 정신 못 차린 것이죠. 국민들이 바라는 건 다시 한 번 재탕하지만 야당과의 대화 속에서 어떤 사람들이 당신들이, 그러니까 민주당이 조금 더 대화할 수 있고 국정운영을 하는 데 있어서 좋은 소리, 바른 방향, 쓴소리와 말하자면 충언, 그리고 또 가끔식은 심기보전할 수 있는 그런 적합한 인물이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좀 추천해 보십시오라고 해서 가면 국민들이 보기에도 조금 변하나, 정신 차리나? 이렇게 할 것인데 지금 나오는 건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그 나물에 그 바구니에 있는 사람을 갖다 다시 쓴다? 저는 윤건영 의원 말이 하나도 틀린 거 없다, 그렇게 판단이 됩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서는 최측근일수록 대통령 지근거리에서 충언을 할 수 있지 않겠나, 이런 의견이 나왔는데요. 의원님 생각은 어떠세요?


◆정옥임> 오히려 국민의힘에서 민심을 반영할 수 있는 비서실장을 등용하라는 얘기가 나와야 되는데. 상대적으로 젊은 부대변인인데 장제원 의원이 비서실장이 되면 충언과 고언이 계속 나올 것이다라고 긍정적으로 이렇게 말을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아마 장제원 의원하고 손발은 잘 맞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로서 당선됐을 때 당선인 비서실장이 장제원 의원 아니었었습니까? 그래서 손발은 맞을 텐데. 충언과 고언을 했다라는 평가를 국민들이 한다면 지금 그렇게 반대나 비판이나 회의적인 목소리가 안 나오겠죠. 그래서 대통령실에서도 그걸 고민하다 보니까 야당 쪽에 있는 사람 이야기도 나오고 그러는 거 아닌가. 그래서 비서실장 그리고 총리를 구하는 것이 그렇게 녹록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도 지금 계속 고민을 하고 있는 중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김혜경 여사 자립준비청년 응원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이란 시위 사태
    이란 시위 사태
  4. 4강은비 유산
    강은비 유산
  5. 5IBK 기업은행 김하경
    IBK 기업은행 김하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