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건축서비스산업 통합 정보 플랫폼 '건축HUB' 새 단장 오픈

아주경제 윤동 기자
원문보기
건축HUB 포털 PC화면 [사진=국토교통부]

건축HUB 포털 PC화면 [사진=국토교통부]




건축서비스산업 통합 정보 플랫폼인 '건축HUB'가 새롭게 문을 연다.

국토교통부는 건축 HUB 새 단장 오픈에 맞춰 서비스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좌담회를 17일 오후 서울에서 연다고 밝혔다.

건축HUB는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따라 건축산업 관련 정보·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기 위해 2022년부터 구축됐다. 새롭게 단장한 건축HUB는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나라장터 등 12개 시스템과 연계해 그간 분산돼 있던 데이터를 통합 제공한다.

기존에 제공되던 지도기반 건축물, 건축사 사무소 정보와 건축서비스 산업 지식·산업 정보 뿐 아니라 수요자 맞춤형 건축 정보, 입찰 정보 알림 서비스와 건축 설계 공모 운영 서비스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다.

건축 설계 공모 운영 서비스는 개별 지자체마다 운영하던 설계 공모 포털 대신 모든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설계 공모 플랫폼이다.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설계 공모에 필요한 정보 제공·자문, 심사위원 관리 등의 업무 지원을 위해 고도화했다.

그간 기관별로 각각 관리하던 2500여명의 심사위원 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 이로써 심사의 전문성은 물론 심사총량제의 실효성을 확보해 공정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또 공모 절차 등을 표준화해 공모 참가자 부담은 줄이고 담당자 업무 효율성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건축HUB는 건축서비스산업의 대국민 융복합 정보 플랫폼으로 신산업 창출을 비롯해 건축서비스산업의 진흥, 건축 행정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활발한 이용을 통해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주경제=윤동 기자 dong0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