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조국 공동교섭단체 구성 속도낼 듯…민주연합 시민사회도 합류 가닥

댓글0
민주연합 시민사회도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합류키로
교섭단체 20석 요건 사실상 채워…실무 준비 착수할 듯
뉴시스

[안산=뉴시스] 김종택 기자=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린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4.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재완 신재현 기자 = 조국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논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더불어민주연합 소속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2명을 포함한 소수정당 당선인 8명이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다. 이르면 이달 중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실무 협상 테이블이 출범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17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더불어민주연합에 시민사회 몫으로 참여한 연합정치시민회의는 전날 가진 비공개 오찬에서 시민회의 당선인 2명(김윤·서미화)이 공동교섭단체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민주연합 당선인들이 제 정당으로 돌아가면 시민회의 당선인 2명은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 시민회의는 민주당과 통합하지 않고 조국혁신당 교섭단체에서 활동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한 상황에서 굳이 민주당과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없어졌다"며 "시민사회 당선인들이 나름 독자성을 갖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오갔다"고 했다. 이어 "독자적인 교섭단체가 가진 장점이 있으니 어떻게 움직이는 게 좋을지 구체적인 것들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미래와 사회민주당 등 군소정당도 교섭단체 합류 가능성을 열어놓은 분위기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통화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과 정권 교체를 위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권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방향"이라고 말했다.

한창민 사회민주당 당선인도 "민주당보다 조금 더 왼쪽에서 개혁을 견인하는 교섭단체가 필요하다는 데 대한 공감대는 있다"고 말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는 앞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 상황에서 교섭단체를 하겠다, 안 하겠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도 "연합정치가 성공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자 목표이고, 연합정치를 통해 진보적 정권교체를 이뤄낼 수 있냐가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말한 바 있다.

야권 군소정당이 사실상 연대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공동교섭단체 구성 논의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국혁신당(12석)과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몫(2석)·진보당(3석)·새로운미래(1석)·기본소득당(1석)·사회민주당(1석) 의석을 모두 더하면 20석으로,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한다.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완화하는 국회법 개정 없이 조국혁신당의 교섭단체 진입이 가능하다.

민주연합은 이달 중 해산하는 것을 목표로 실무 절차에 착수했다. 민주연합 당선인들의 당적을 정리하는 작업도 이달 내 마무리 짓겠다는 목표다. 민주연합 해산과 동시에 범야권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실무 협상 테이블이 이르면 이달 말 가동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교섭단체 논의가 본격화하더라도 실제 출범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교섭단체 협력 대상으로 거론되는 한 야권 당선인은 "공동교섭단체 구성 요건이 갖춰지는 것으로 끝난 게 아니다"라며 "정당 합당에 준하는 작업인 만큼 개혁 추진 방향과 주요 입법 과제 등 공통분모를 만드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야권 연합정당이 구성되면 이에 맞선 여권 연합정당이 출범할 가능성이 큰데, 국민들에겐 이 모든 상황이 정치권 꼼수로 비치지 않겠나"라며 "이런 상황을 고려해 갈등 요인이 적은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봤다.

한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같은날 당선인 워크숍을 마친 뒤 "서두르지 않고 민심을 받들어 원내교섭단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wander@newsis.com, 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TV조선"당원에 사과" 정청래에 우원식 "갈라치기" 충돌…野 당원 수천명 '탈당 신청'
  • MBC윤 대통령, 여당 초선들 만나 "야당과 싸울 일 많으니 준비 잘해라"
  • 중앙일보尹 "서민∙중산층 중심 시대…오월 정신 올바르게 계승할 것" [전문]
  • 뉴스1[전문] 윤 대통령 "지금의 대한민국, 광주가 흘린 피·눈물 위에"
  • JTBC[백브RE핑] 우원식 되고 추미애 안 된 이유? 강성 지지층은 '부글부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