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오세훈 "총선, 분열 확인..우파의 대한민국, 좌파의 대한민국은 없다"

머니투데이 김지현기자
원문보기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소공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장에서 투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소공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장에서 투표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22대 총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우파의 대한민국, 좌파의 대한민국은 없다"며 "우리의 살 길은 '하나됨'에 있다"고 생각을 밝혔다.

오 시장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숙한 하나됨을 위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뒤 "총선은 '분열'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동과 서, 보수와 진보. 정치권 곳곳은 총선 책임론으로 갈라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우파의 대한민국, 좌파의 대한민국은 없다"며 "영남의 대한민국, 호남의 대한민국, 서울의 대한민국, 경기의 대한민국이 따로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특히 "40대의 대한민국, 60대의 대한민국도 따로 없다"고 전제한 뒤 "우리가 숨쉬며 발 딛고 살 나라는 똑같은 대한민국"이라며 "우리의 살 길은 '하나됨'에 있다"고 썼다.

오 시장은 또 "미국 남북전쟁과 제1차 세계대전에서는 전후 처리가 역사의 물줄기를 갈라놨다. 서로가 서로에게 관용을 베풀고 뭉쳤을 때는 발전을 이뤘고, 분노와 대립으로 갈라졌을 때는 더 큰 전쟁을 겪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나라를 빼앗기고, 6·25 전쟁을 겪으며 가장 밑바닥까지 떨어졌지만 모두 힘을 합해 선진국으로 일어선 저력이 있다"며 "저와 정치권 모두가 마땅히 지향해야 할 성숙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flow@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2. 2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검정고무신 성우 선은혜 별세
  3. 3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4. 4이란 왕세자 북한
    이란 왕세자 북한
  5. 5정신우 셰프 별세
    정신우 셰프 별세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