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자막뉴스] '고객 잡아야 한다'...침몰하는 오프라인 매장, 이렇게까지

YTN
원문보기
엘지유플러스 매장 직원들의 아침 회의 시간입니다.

탁자 위에 스마트폰이 아닌 냄비와 그릇이 진열돼 있고, 다양한 주방 용품 판매를 위한 교육도 진지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제품들이 진열돼있는데 반응도 괜찮습니다.

[윤한지 / 서울 송파구 : (휴대전화 상담) 대기를 하면서 구경할 거리도 있어서 뭔가 시간이 지루하지 않을 것 같고, 실용적인 제품도 있고 키치한 제품도 있어서 보는 재미가 있어요.]

이런 시도는 통신사가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에 따른 결정입니다.

유동 인구와 성별, 나이는 물론 업종별 매출까지 분석해 고객의 발길을 끌만 한 제품을 매장에 들여놓은 겁니다.


[백가람 / LG유플러스 데이터 상품팀장 : 점점 더 고객들은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본인의 관심을 끌 만한 형태의 매장이 있을 때 방문하기 때문에 그 지역에 어떤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고 그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서 매장을 어떻게 꾸며야만 할까?]

KT는 매장에 갤럭시 S24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이색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AR에서 행운 부적을 만들면 세계 각국의 행운의 메시지를 스마트폰 AI가 번역해주는 건데, 새로운 기능을 재미있게 소개한다는 취지입니다.


[연해정 / KT 유통기획담당 과장 : 통신매장에서 다루고 있는 기술이나 요금이나 상품 같은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삭제) AI 기능 같은 경우에도 조금 쉽게 보여주고 체험하실 수 있도록 AR 콘텐츠를 접목시킨다든지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체험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디지털 디톡스' 찜질방을 열었습니다.

찜질방 콘셉트의 전시공간에서 도파민 중독 지수를 점검하고 명상과 독서를 즐기는 동안, 스마트폰은 절대 쓸 수 없습니다.


휴대전화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매장 축소가 불가피해졌지만 고객의 발길을 되돌리려는 참신한 시도가 쇠퇴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핫 플레이스'로 변신시키고 있습니다.

YTN홍상희입니다.

촬영기자ㅣ김정원
촬영기자ㅣ김정한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유재석 대상 소감
    유재석 대상 소감
  4. 4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5. 5한중 관계 개선
    한중 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