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350기 날렸는데 99%가 격추...이스라엘 방공망 앞 '무용지물'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김선영 앵커, 정지웅 앵커
■ 출연 : 성일광 고려대 중동이슬람센터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번에 이스라엘 쪽의 아이언돔이라 그럴까요, 방공망도 제대로 작용한 거 아닙니까?

◆성일광>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란 측은 또 오히려 놀란 것이 350기의 다양한 무기를 쐈는데 어떻게 이것이 거의 99%가 요격이 되었는가. 이것 또한 놀라운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요격을 한 것은 이스라엘만 요격 작전에 참여한 게 아니고요. 영국, 프랑스, 미국, 요르단까지도 전투기를 띄워서 이스라엘로 들어가는 드론들을 다 격추를 시키고 탄도미사일도 격추하는. 그래서 연합 방공망을 새로 만들었다는 그런 측면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그런 작전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군사력을 보여주려는 의도도 있었다고 하셨는데 그동안 이란이 직접 나서지 않고 그림자 전쟁을 한 건 아무래도 미국 개입을 의석한 게 크잖아요. 지금은 우리 자신 있다, 이런 겁니까?


◆성일광> 그렇습니다. 상황이 바뀌었다. 그리고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공격에 당하기만 했는데 우리도 이제는 더 이상 당하지 않고 우리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이스라엘에 대해서 우리도 레드라인 금지선이 있다. 더 이상 이스라엘이 자유롭게 우리 혁명수비대 사령관 장군들을 암살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준 것이죠.

◇앵커> 기사 보도들을 보면서 생소했던 것이 사실 이런 분쟁이 있을 경우에 공격이 성공했다, 또는 실패했다, 한쪽으로 기울기 마련인데 지금 같은 경우에는 이스라엘은 잘 방어를 했다. 그리고 이란은 잘 공격했다. 조금 다른 것 같아요.

◆성일광> 그렇습니다. 잘 때리고 잘 막았다. 스포츠로 치면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 저는 요격을 너무 잘했다, 일단 거기에 방점을 두고 싶습니다. 사실 350기, 110기의 탄도미사일, 그다음에 순항미사일이 레이더에 잘 안 잡히지 않습니까?


낮게 날아가는 미사일이기 때문에 그것을 잡아내는 게 그렇게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하튼 이스라엘과 다른 국가들이 합동 연합 방공망을 운용해서 거의 99%를 요격한 것도 상당히 국제사회에서 어떻게 이렇게 성공할 수 있는지 놀라는 그런 분위기가 있는 것이죠.

대담 발췌: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홍명보 오스트리아 평가전
  2. 2안양 최재영 디렉터
    안양 최재영 디렉터
  3. 3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서울경찰 치안파트너스 맘카페
  4. 4두산 신인 초청 행사
    두산 신인 초청 행사
  5. 5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문인 북구청장 3선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