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대통령 비서실장에 원희룡 등 거론…이르면 내일 임명

댓글1
대통령 비서실장에 원희룡 등 거론…이르면 내일 임명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내일(14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희룡 전 장관, 정진석 의원 등 정치인 출신 인사가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군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거론됩니다.

모두 정치인 출신 인사로, 기존의 관료 출신 비서실장에서 벗어나 정무력은 물론 전문성과 경험을 두루 갖춘 인사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또 윤 대통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도 하마평에 오르내립니다.

비서실장 인선은 이르면 14일 이뤄질 전망이며, 윤 대통령이 총선 결과와 관련한 대국민 입장 표명을 하기 전에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모두 사의를 표명한 만큼, 이중 홍보·정무 수석 등 일부가 교체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총리의 후임으로는 비서실장 후보군인 원희룡 전 장관과 정진석 의원, 김한길 위원장에 더해 각각 5선과 6선 고지에 오른 국민의힘 권영세, 주호영 의원이 거론됩니다.

총리 인사청문회 등 임명 단계부터 향후 국정 운영에 있어 야당과의 협조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여야를 막론한 소통이 가능한 인사가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호남 출신인 박주선 전 의원,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등 '통합'의 상징성이 있는 인사의 이름도 오르내립니다.

총리 인선과 함께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등 일부 부처 개각 가능성도 열려있으며, 국회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정무장관 혹은 특임장관을 신설하자는 의견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윤석열대통령 #대통령실 #대통령비서실장 #원희룡 #정진석 #김한길 #총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머니투데이"대통령 4년 중임제로" 야권에서 빗발치는 개헌 요구…'첩첩산중'
  • 한국일보[전문]尹 "온 국민 풍요로운 미래 나아가는 게 오월 정신 계승"
  • 헤럴드경제조국혁신당, 총선 한 달 만에 광주에서 지지율 반토막? [數싸움]
  • 연합뉴스TV'비명' 김경수, 내일 일시 귀국…역할론에 민주당 술렁
  • JTBC[백브RE핑] 우원식 되고 추미애 안 된 이유? 강성 지지층은 '부글부글'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