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文 전 대통령 향해 '죽여' 발언 논란 윤영석…사퇴하라"

아시아경제 김현정
원문보기
윤영석 “경상도 말 ‘직이다’는 다의적 어구”
“패륜적 막말 윤 후보는 자격 없음을 인정하고 국회의원 후보직에서 사퇴하라.”

더불어민주당이 9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막말을 한 국민의힘 윤영석(경남 양산갑)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양산남부시장을 찾아 같은 당 김태호, 윤영석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양산남부시장을 찾아 같은 당 김태호, 윤영석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신현영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문재인 죽여야 돼’ 발언에도 막말한 적 없다며 발뺌하던 윤 후보가 뒤늦게 ‘문 전 대통령께 직접 들으라고 한 발언이 아니’라며 비겁한 사과를 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윤 후보는 사과하는 척하며 어물쩍 넘어갈 생각하지 말라”며 “진영이 다르다고 전직 대통령을 죽여야 한다고 말하는 증오의 정치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더욱이 패륜적 막말을 두고 ‘국민 목소리’라니 기가 막히다. 정부 여당을 향하는 국민의 분노에 이성을 잃었느냐”며 “전직 대통령이 성역이 아닌 것처럼, 패륜적 막말을 일삼는 윤 후보도 결코 성역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사과를 빙자해 국민을 모욕한 윤 후보는 양산시민의 대표 국회의원 후보자로서의 자격이 없다”며 “패륜적 막말로 전직 대통령을 모욕하며 극단적인 혐오정치를 조장한 윤 후보는 국민과 문재인 전 대통령께 사죄하고 국회의원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양산남부시장을 찾아 같은 당 윤영석(오른쪽)·김태호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시 양산남부시장을 찾아 같은 당 윤영석(오른쪽)·김태호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죽x’라는 후보 국힘은 공천취소 안 하느냐”고 썼다. 그는 전날에도 다른 글에서 “믿기 힘든 극언에 등골이 서늘했다”며 “전직 대통령을 상대로 폭력과 테러를 부추기는 집권여당 후보라니, 대체 민주주의를 어디까지 퇴행시킬 작정이냐”고 비난했다.

윤 후보의 옆 지역구인 경남 양산을에 출마한 김두관 민주당 후보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이 패색이 짙어지자 악밖에 남은 게 없는 것 같다”며 “진짜 누구 하나 테러로 죽어야 정신을 차릴 것이냐”고 꼬집었다.

앞서 윤 후보는 7일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인근에서 유세하다가 한 유튜버로부터 (보수단체) 집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취지의 질문을 받은 뒤 육성으로 "문재인 직(죽)여(야 돼)"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마이크를 들고 있었지만 마이크를 내려 놓은 상태에서 육성으로 소리쳤다. 이 모습은 한 유튜버가 촬영한 영상에 고스란히 담겼다.


이후 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선대위원장을 향해 "정치를 그만해야 할 사람은 이재명 대표다. 인륜과 천륜에 반하는 욕설을 하고, 국민을 기만하며 '일 하는 척'하는 사람이 무슨 자격으로 그런 말을 하냐"며 "참으로 어이없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이어 “경상도 말로 ‘직이다’라는 말은 매우 다의적으로 사용되는 어구”라며 “평산마을에서 했던 발언은 사람의 생명에 대한 의미가 결코 아닌, 지극히 정치적 의미의 발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슈돌 쌍둥이 육아
    슈돌 쌍둥이 육아
  3. 3김상식 매직
    김상식 매직
  4. 4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5. 5강성연 열애 고백
    강성연 열애 고백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