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IT썰]갤S23 업데이트했더니…충전 느려?

머니투데이 배한님기자
원문보기
지난해 7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행사 참석자들이 갤럭시 Z 플립5, Z 폴드5, 갤럭시 워치6, 갤럭시 탭 S9 등 공개된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지난해 7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행사 참석자들이 갤럭시 Z 플립5, Z 폴드5, 갤럭시 워치6, 갤럭시 탭 S9 등 공개된 제품을 체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최근 진행된 삼성전자의 '원(One) UI 6.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 일부 갤럭시 기기 사용자들이 배터리 충전 속도 저하 문제를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현지시간) 미 IT 전문지 9to5구글에 따르면 원 UI 6.1 업데이트를 진행한 몇몇 갤럭시 S23과 갤럭시 Z폴드5 사용자가 자신의 휴대폰 충전이 느려졌다고 삼성 커뮤니티 포럼에 보고했다. 갤럭시 S23을 사용하는 한 사용자는 "25W 충전기를 사용했으나, 충전 속도가 최대 40% 더 느린 15W까지 떨어졌다"고 했다. X(구 트위터)에서도 이같은 문제를 겪는 사용자가 다수 발견됐다. 업데이트 후 발열이 심해졌다는 사용자도 있었다.

미 IT 전문지 샘모바일도 해당 사례를 보도하며 "원 Ui 6.1로 업데이트한 모든 사용자가 배터리 충전 속도 저하를 겪고 있지는 않지만, 의미 있는 규모의 사용자가 문제를 인지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외신들은 이같은 문제가 원 UI 6.1에 새로 적용된 생성형 AI(인공지능) 기능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삼성전자는 원 UI 6.1 업데이트로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Z폴드·플립5 시리즈에 '갤럭시 AI' 기능을 적용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진행된 업데이트로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만 제공되던 △실시간 통·번역 △구글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9to5구글은 "원 UI 6.1로 도입된 AI 기능을 사용하면서 CPU 부하가 늘어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샘모바일도 "삼성이 의도적으로 충전 속도를 제한하고 있지는 않았다"고 충전 실험 결과를 보도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병헌 이민정 아들 영어
    이병헌 이민정 아들 영어
  2. 2북한 무인기 압수수색
    북한 무인기 압수수색
  3. 3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임성근 음주운전 횟수
  4. 4김상식호 3-4위전
    김상식호 3-4위전
  5. 5토트넘 도르트문트 프랭크
    토트넘 도르트문트 프랭크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