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방통위, 유튜브·인스타에 '유명인 사칭' 주식 리딩방 광고 차단요청

뉴스1 양새롬 기자
원문보기
코미디언 송은이 씨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범죄 해결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코미디언 송은이 씨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범죄 해결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요 플랫폼 사업자에 유명인을 사칭한 주식 리딩방 광고 유통 방지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방통위는 지난 25일 네이버와 카카오,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운영사인 메타에 '유명인 사칭 광고 피해 방지를 위한 자율 규제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해당 사기는 유명인 또는 전문가를 사칭해 △추천 주식의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내용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동화된 주식 매매를 표방하는 내용 등을 게시해 네이버 밴드 또는 카카오톡 채팅방에 가입을 유도한다.

이후 가입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절차를 통해 유료 회원을 모집하고 대가를 지급받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정부 부처가 조치에 나섰지만 좀처럼 해결되지 않으면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이 직접 플랫폼과 정부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도 한 상황이다.

flyhighr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유재석 놀뭐 허경환
    유재석 놀뭐 허경환
  3. 3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4. 4여자 프로농구 순위
    여자 프로농구 순위
  5. 5맨유 브루노 헌신
    맨유 브루노 헌신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