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6 °
JTBC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비례정당' 민주연합, 비례 1번에 서미화…용혜인은 6번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더불어민주연합이 오늘(17일) 비례대표 순번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이 오늘(17일) 비례대표 순번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오늘(17일) 비례대표 후보 30명의 순번을 발표했습니다.

후보 30명 중 여성이 16명, 남성이 14명입니다.

1번은 시민단체 측이 추천한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입니다.

앞서 위성정당에 참여한 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단체는 위성정당 후보 1번에 시민단체 측 추천 인사를 배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비례 2번은 위성락 전 주 러시아대사관 대사, 3번은 백승아 전 강원교사노조 위원장, 4번은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 5번은 정혜경 전 진보당 경남도당 부위원장입니다.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은 비례대표 재선이 가능한 6번에 배치됐습니다.


용 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기본소득당 당 대표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서 비례 5번을 받아 당선됐습니다.

이어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장, 박홍배 전 한국노총 전국금융노조위원장, 강유정 영화평론가, 한창민 전 정의당 대변인이 7~10번을 받았습니다.

11번에는 전종덕 전 전라남도 의원이, 12번에는 의대 증원을 주장해온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13번, 정을호 전 민주당 총무조정국장은 14번, 손솔 전 진보당 수석대변인은 15번을 배정받았습니다.

16~20번은 최혁진 전 청와대 비서관, 이주희 변호사,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 고재순 전 노무현재단 사무총장, 김영훈 한국철도공사 기관사입니다.



이지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