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경선 탈락’ 박용진, 재심 신청…“정봉주, 여론조사 사전 기획”

한겨레
원문보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공천심사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공천심사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4·10총선 경선에서 탈락한 비명계 박용진 의원이 13일 경선 결과에 불복해 재심을 신청했다.



박 의원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당 재심위(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에 이번 경선결과에 대한 재심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0~11일 치러진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 결선 투표에서 정봉주 전 의원에게 패했다. 박 의원실은 “재심신청의 인용·기각 여부와 무관하게 민주당의 총선승리를 위해 묵묵히 헌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지난달 진행된 한 여론조사 일정 등이 정 전 의원 쪽에 사전에 유출된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실이 공개한 재심신청서를 보면, 지난 2월 말 ㄱ여론조사 업체가 한 인터넷 매체 의뢰로 서울 강북을 유권자를 상대로 여론조사를 진행했는데, 정 전 의원 쪽 캠프에선 여론조사 시작 19분 전에 유권자 등을 상대로 응답 독려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를 두고 박 의원은 “여론조사 진행 여부를 사전 기획한 구체적인 정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박 의원은 권리당원의 이중투표 정황이 있고,정 전 의원의 여론조사 결과 허위·왜곡 공표 의혹도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달 21일 현역의원 하위 10% 평가를 두고도 당에 재심을 신청했지만 하루 만에 기각된 바 있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정무수석 홍익표 임명
    정무수석 홍익표 임명
  2. 2한동훈 당게 사태 송구
    한동훈 당게 사태 송구
  3. 3언더커버 미쓰홍
    언더커버 미쓰홍
  4. 4김시우 김성현 소니오픈
    김시우 김성현 소니오픈
  5. 5흑백요리사 냉부해 임성근 김풍
    흑백요리사 냉부해 임성근 김풍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