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추석 성묘 산행 '독버섯' 주의보

머니투데이 이슈팀 이해진기자
원문보기
왼쪽부터 삿갓외대버섯, 독우산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왼쪽부터 삿갓외대버섯, 독우산광대버섯, 개나리광대버섯/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추석 연휴 등을 가을철을 맞아 산행할 때 독버섯에 주의하라고 16일 당부했다.

식약처는 16일 추석 성묫길이나 가을철 산행 쉽게 볼 수 있는 식용버섯과 유사한 형태의 독버섯에 의해 식품안전 사고가 매년 지속 발생하고 있다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독버섯의 특징으로 △빛깔이 화려하고 진하거나 원색인 것 △냄새가 고약한 것 △끈적끈적한 점액·즙액이 있는 것 △세로로 찢어지지 않는 것 △대에 띠가 없는 것 △벌레가 먹지 않은 것 등을 꼽았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려하지 않은 독버섯에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색이 화려하지 않은 독버섯으로는 위장관 독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용 느라티버섯과 구별이 어려운 삿갓외대버섯과 맹독성의 광대버섯류 등이 있다.

식약처는 독버섯은 식용버섯과 육안으로 구분하기가 어렵고 가열·조리로 독성이 없어지지 않으며 맹독성 독버섯을 섭취하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무조건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독버섯 섭취로 인한 증상은 구토, 설사, 오심, 오한, 발열, 호흡곤란 등이다. 버섯 섭취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식약처는 밝혔다.

이슈팀 이해진기자 gowls1210@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주당 패스트트랙 충돌
    민주당 패스트트랙 충돌
  2. 2수원FC 강등 후폭풍
    수원FC 강등 후폭풍
  3. 3이준호 캐셔로 관전포인트
    이준호 캐셔로 관전포인트
  4. 4김병기 의혹 논란
    김병기 의혹 논란
  5. 5예스맨 MC
    예스맨 MC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