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해병대, 태국 핫야오 해안서 실전같은 상륙·수색훈련

댓글0
해군·해병대, 다목적 연합훈련 2024 코브라골드 훈련 참가
아시아투데이

2024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한 대한민국 해병대 수색부대 장병들이 1일 태국 핫야오 해안 일대에서 실시된 결정적 행동(상륙훈련)에서 고속고무보트(IBS)를 이용해 침투하고 있다. /해병대



아시아투데이 지환혁 기자 = 다국적 연합훈련 '2024년 코브라골드(Cobra Gold) 훈련에 참가 중인 대한민국 해군·해병대가 오는 8일까지 태국 일대에서 연합 제병합동사격과 상장훈련, 수색훈련 등을 실시한다.

2일 해병대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군·해병대 장병들은 지난달 26일부터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해 참가국 간 연합 작전능력 향상과 군사협력 및 우호증진 등을 수행 중이다.

코브라골드 훈련은 1981년부터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와 태국군 주도의 열리는 다국적군 연합훈련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다국적 군사훈련 중 하나이자 동남아 최대 규모의 연합훈련이다. 한국 해병대는 2010년부터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해 올해로 15번째 참가했다.

아시아투데이

2024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한 대한민국 해병대 장병들이 1일 태국 핫야오 해안 일대에서 실시된 결정적 행동(상륙훈련)에서 상륙돌격장갑차(KAAV)를 하차하고 돌격하고 있다. /해병대



해군·해병대는 지난 1일 태국 핫야오 해안에서 연합 상륙군·상륙기동군 440여명, 4900톤급 상륙함 노적봉함 등 상륙함 3척, 상륙돌격장갑차 6대, F-16과 C-130 등의 항공자산으로 편성한 상륙돌격부대를 투입해 미국군, 태국군과 함께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한·미·태 연합 상륙훈련은 한·미·태 해병대 연합 수색팀이 소형고무보트(IBS)를 이용해 상륙해안에 은밀하게 침투, 정찰 및 감시활동을 통해 적과 장애물을 제거하며 시작됐고 이후 연합 상륙군이 항공자산의 엄호 아래 핫야오 해안에 동시 상륙했다. 상륙군들은 신속하게 내륙으로 기동해 목표지역을 탈취하고 해안 교두보를 확보하며 훈련이 종료됐다.

연합 상륙군은 실전을 방불케 하는 입체적인 훈련을 통해 한국과 미국, 태국군은 통합성과 동시성을 극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시아투데이

2024 코브라골드 훈련에 참가한 대한민국 해병대 장병들이 1일 태국 핫야오 해안 일대에서 실시된 결정적 행동(상륙훈련)에서 정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해병대



한측 상륙군 부대장 임무를 수행한 김제욱 중령은 "이번 상륙훈련을 통해 완벽한 연합작전을 완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함양했고 해병대 고유의 상륙작전 완전성을 높일 수 있었다"며 "국내외 어느 지역, 어느 환경에서도 적이 도발한다면 즉각 대응하고 강력히 응징할 수 있는 승리하는 해병대가 되겠다"고 밝혔다.

훈련 외에도 해병대는 재해·재난 인명구조 및 피해복구 절차 숙달과 학교건축 등 인도적 민사활동도 지원한다.

훈련은 8일 폐회식을 갖는다. 훈련에 참가한 대한민국 해군·해병대 장병들은 17일 귀국할 예정이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시스이태원 참사에도 자리 지킨 이상민…'총선 참패'에 교체되나
  • 더팩트'셀카→이·조 심판→삼겹살' 참패 부른 한동훈의 실수
  • 뉴스1윤 대통령, 새 비서실장 원희룡 유력 검토…이르면 14일 발표(종합)
  • YTN尹, 이번 주 새 비서실장 임명...'쇄신' 신호탄?
  • 매일경제‘여당 참패’ 윤 정부 부동산정책 어쩌나…안전진단 없는 재건축 착수 등 난항 전망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