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 서울 중·성동갑 임종석 배제...전현희 전략공천

YTN
원문보기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친문 핵심'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서울 중·성동갑 공천에서 결국, 배제했습니다.

대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했는데, 이른바 '문명갈등'이 폭발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준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가 대표적 전략 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 후보로 전현희 전 국민권익 위원장을 선정했습니다.


몇 차례 결정을 미룬 끝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배제하기로 결론 낸 겁니다.

임 전 실장이 그동안 출마 의사를 강하게 밝힌 만큼 내부에서도 반대 의견이 나왔지만, 다수결로 전현희 전 위원장을 낙점했습니다.

[안규백 /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 (어제) : 어제도 이 부분에서 많은 회의가 있었고 오늘도 대부분 이 지역에 대해서 여러 상호 의원님들 간에 교환 교차토론, 시위가 있었다는 말씀드립니다.]


임 전 실장 측은 일단 선거 운동을 중단하고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친문계에선 부글부글하는 기류가 감지됩니다.

당장 고민정 최고위원은 공천 갈등을 방관하면 안 된다며,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났습니다.

[고민정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어제) : 제 문제 제기로 인해 지금이라도 논의 테이블이 열리기를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습니다.]


의원총회에선 '혁신은 가죽을 벗기는 심정'이라고 말한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왜 자기 가죽은 벗기지 않느냐는 거친 발언까지 쏟아졌습니다.

내분을 우려한 이해찬 전 대표 등 당 원로도 임 전 실장의 공천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발이 거셀 걸 뻔히 알면서도 무시했다는 건데, 지도부와 친명계는 환골탈태의 과정이라며 이런 지적엔 선을 긋고 있습니다.

[정성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21대 국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굉장히 큽니다. 그렇다고 보면 민주당이 그런 면에서 조금 더 환골탈태하고 또 혁신적 공천을 했다 저는 이렇게 평가를 받을 걸로 보고 있습니다.]

임종석 전 실장의 서울 중·성동갑 공천 배제를 놓고 당내 일각에서는 '친문 핵심'이자 차기 유력 '당권 주자'의 원내 입성을 견제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고 있습니다.

YTN 이준엽입니다.

촬영기자;이상은 박재상

영상편집;이은경

그래픽;김진호

YTN 이준엽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은 YTN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4. 4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5. 5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