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출연→다큐멘터리 공개까지
'군백기'에도 '열일 행보'
![]() |
그룹 방탄소년단이 '군백기'에도 활발히 활동을 이어나가며 기록을 세우고 있다. 사진은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참석한 방탄소년단. /더팩트 DB |
[더팩트ㅣ최수빈 인턴기자] 방탄소년단은 '군백기'(병역으로 인한 활동 공백기)에 접어들었음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군 복무를 마친 뒤 2025년 6월부터 펼쳐질 그들의 완전체 활동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2월 12일 정국과 지민의 동반 입대를 마지막으로 전원이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는 중이다. 진은 2022년 12월 입대해 현재 육군 제5보병사단에서 조교로 복무 중이다. 제이홉은 2023년 4월 입대해 제36보병사단에서 복무 중이며 슈가는 그해 9월 입대해 현재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 중이다.
뷔와 RM은 12월 11일 동반 입대해 RM은 제15보병사단 군악대로 뷔는 제2군단으로 자대배치를 받았다. 정국과 지민은 다음 날인 12월 12일 동반 입대해 제5보병사단에서 복무 중이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2025년 6월이 돼야 완전체 활동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2013년 6월 첫 번째 싱글 앨범 '2 COOL 4 SKOOL(투 쿨 포 스쿨)'로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상남자(Boy In Luv)' '피땀눈물' 등 히트곡을 연이어 발표하며 '중소 기획사의 기적'을 이뤘다. 2020년 9월 'Dynamite(다이너마이트)'로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핫100 1위를 달성했으며 K팝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에 3년 연속 노미네이트됐다. 또한 2020년 11월 발매한 스페셜 앨범 'BE(비)'와 타이틀곡 'Life Goes On(라이프 고즈 온)'으로 빌보드 메인 차트인 핫100과 빌보드 200 1위를 동시에 석권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업적들을 세우며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글로벌 K팝 아이돌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렇기에 방탄소년단의 군 입대 소식이 들릴 때마다 팬들과 대중의 안타까움은 커져만 갔다. 하지만 이들의 행보는 멈추지 않았다. '군백기'에도 여전한 '열일 행보'와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다.
![]() |
방탄소년단 뷔가 아이유 'Love wins all'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뮤직비디오 캡처 |
◆ "태준아 지혜야 행복해라"…뷔, 아이유 'Love wins all' 뮤직비디오 지원사격
뷔는 지난달 24일 선공개된 아이유의 'The Winning(더 위닝)'의 수록곡 'Love wins all(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영상은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연출한 엄태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아이유는 "엄태화 감독님과 뮤직비디오 관련해 이야기를 하다가 '소년미가 있으면서도 딱 각성했을 땐 엄청 멋지고 듬직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 처음에는 그런 사람이 있나 싶었는데 마침 뷔가 떠올랐다"고 섭외 계기를 밝혔다.
뷔도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찍은 엄태화 감독님이 맡아주셔서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것 같아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 노래를 들어봤는데 듣고 나서 너무 내 취향이라서 안 하면 후회할 것 같았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뷔는 군 입대를 앞두고 있었기에 출연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아이유는 "뷔는 촬영일을 기준으로 입대까지 일주일이 남았었다. 말이 안 되는 스케줄임에도 시간을 맞춰서 출연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입대 직전까지도 '열일 행보'를 펼치고 있던 뷔다.
또한 뷔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SNS에 아이유와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Love wins all' 뮤직비디오 촬영 비하인드 모습이 담겼다. 여기에 뷔가 "태준아 지혜야 행복해라"라는 글을 더해 관심을 모았다.
이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팬이 두 사람의 뮤직비디오를 보고 감탄하며 "뮤직비디오 속 지혜랑 태준이다. 이름 몰라 내가 지었다. 보기만 해도 아련하다. 무슨 말인지 알지?"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는데 해당 글이 크게 번지면서 '밈'처럼 화제가 된 것. 여기에 뷔까지 태준과 지혜를 언급해 화제가 됐다.
![]() |
방탄소년단 정국이 패션 브랜드 캘빈클라인 화보를 공개했다. /캘빈클라인 |
◆ '글로벌 팝스타' 정국, 미리 남기고 간 선물…캘빈클라인 화보
패션 브랜드 캘빈클라인은 지난 16일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 중인 정국의 봄 여름 화보를 깜짝 공개했다. 정국은 군 입대 직전 미국 뉴욕에서 화보를 촬영했다. 소년미와 남성미, 두 가지 매력이 공존하는 정국은 해당 캠페인에서 캘빈클라인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미니멀하면서도 모던하고 여유로우면서도 슬림한 무드를 더욱 빛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