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SKT 유영상 대표 "AI로 시장 판도 바꾸겠다" [TF사진관]

더팩트
원문보기

GTAA, AI '게임체인저 될 것'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설명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설명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MWC에서 기자설명회 갖고 발언하는 유영상 대표.

MWC에서 기자설명회 갖고 발언하는 유영상 대표.




[더팩트ㅣ바르셀로나=남용희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MWC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유 대표는 "지금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거대언어모델(LLM)이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다.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인공지능(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유 대표는 "글로벌 커버리지를 구축하는 관점에서 더 많은 텔코를 GTAA에 끌어들이는 것이 핵심"이라며 "세 자릿수도 목표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합작법인을 출발점으로 전세계 통신사들이 PAA(개인형 AI) 등 AI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GATT는 한 사업자가 리더 역할을 하기보다 5개 사업자들이 연합군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 대표는 간담회 전 글로벌 20여개 통신사들을 초청해 통신사 특화 AI LLM 공동개발 과정을 설명한 협의체인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에서 "참석한 통신사 중 다수가 GTAA 협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GTAA 출범이 SK텔레콤의 'AI 피라미드' 전략의 중요한 단계라고도 강조했다. SKT의 AI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한다는 구상이다.




nyh5504@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현진 러브 미
    서현진 러브 미
  2. 2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3. 3허위조작정보 근절법
    허위조작정보 근절법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대전 충남 통합
    대전 충남 통합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